ⓒ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8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선거제·검찰개혁법을 논의할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 활동기한을 연장하고, 더불어민주당 몫인 4개 상임위원장을 교체했다.

여야 합의에 따른 본회의 개최는 3월 임시국회 본회의가 열렸던 지난 4월 5일 이후 84일 만이다.

여야는 이날 오후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의 ‘원포인트’ 본회의 합의에 따라 본회의를 열고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활동기한을 오는 8월 31일까지로 연장하는 안을 통과시켰다.

아울러 이날 본회의에서는 정개특위 위원정수를 기존 18명에서 19명으로 확대하는 구성 변경 건도 통과됐다.

교섭단체 및 비교섭단체 의석수 기준으로 비율을 맞춰 구성되기 때문에 민주당 8명, 자유한국당 7명, 바른미래당 2명, 민주평화당·정의당·무소속 등 비교섭단체 2명으로 배분되게 돼, 자유한국당의 몫이 1명 늘어나게 됐다.

이와 함께 여야는 이날 본회의에서 민주당 몫의 상임위원장 교체 건도 처리했다.

국회 내 18개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가운데 위원장 교체 대상 상임위는 총 8개다. 이중 민주당 몫인 운영위원회·기획재정위원회·행정안전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 등 4개 상임위원장을 이날 본회의에서 새로 선출했다.

신임 운영위원장에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기재위원장에는 이춘석 의원이, 행안위원장은 전혜숙 의원이, 여가위원장은 인재근 의원이 각각 선출됐다.

자유한국당 몫인 국토교통위원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보건복지위원회와 추경을 심사할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당내 논의가 필요해 위원장 선출이 연기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