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본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본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방한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에 투자한 한국 기업인들에게 사의를 표하고 적극적인 대미 신규 투자를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대기업 총수와의 회동을 갖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부회장, 권영수 LG그룹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그룹 총수 등 우리 기업인 20여명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한무역적자도 20% 이상 감소했다. 한미FTA도 새롭게 체결해서 적용되고 있다”며 “양쪽에게 이익이 되는 일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양국에게 도움이 되는 농산물과 의약품을 비롯한 자동차 이런 여러 분야에서 호혜적 협정을 체결했다”며 “앞으로도 공정한 무역 증진방안을 계속 논의해 나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또 그는 “한·미 양국은 지금 2017년 이후로 수억달러 이상의 투자를 확대했다”며 “상호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대기업 총수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가리키며 “훌륭한 많은 일들 성취했다”며 “지난달에 워싱턴 방문해 3조6000억원 투자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그는 “현대, 삼성, CJ, 두산, SK를 이끄는 훌륭한 리더가 자리 함께했다”며 총수 한 명씩을 차례로 일으켜 세우면서 “제가 언급한 기업들은 우리나라인 미국에 많은 투자를 했다”고 깊은 사의를 표명했다. 

덧붙여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사람들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며 “다시 한 번 미국 대미 투자해준 데 감사하고, 앞으로 미국에 투자 적극적으로 해줄 것을 당부드리고 싶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