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동서 “수익사업으로 추진 하는 것 아냐”
시민단체 “해양생태계 파괴·공공성 상실”

지난 2016년 IS동서 자회사 ㈜부산블루코스트가 제출한 해상관광 케이블카 조성사업 위치도 ⓒ뉴시스
지난 2016년 IS동서 자회사 ㈜부산블루코스트가 제출한 해상관광 케이블카 조성사업 위치도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지난 2016년 공공성 부족으로 반려됐던 부산 이기대와 해운대를 잇는 케이블카 사업이 재추진되면서 논란이 재연되고 있다. 

지역 향토기업인 IS동서가 자회사인 (주)부산블루코스트를 통해 추진 중인 사업은 해운대구 우동 동백유원지에서 남구 용호동 이기대 공원을 잇는 4.2km의 해상케이블카를 조성하는 것이다. 5359억원을 들여 연 300만명의 탑승객을 기대하며 35인승 캐빈 80대를 운영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초 추진 당시 IS동서 측은 연 300만명의 탑승객을 기대하며 의욕적으로 진행했지만 부산시가 자료 검토 결과 교통·환경·안전대책과 공익기여방안 등에 대한 관련서류가 미비하다며 사업을 반려했다.

하지만 최근 IS동서가 올해 하반기 해상 케이블카 사업을 재추진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지난 5월 30일 부산시민운동연대 등 지역 시민단체들은 성명서를 내고 “해양생태계 파괴, 경관훼손, 공공성 상실, 난개발이 우려되는 해상케이블카 추진을 반대한다”고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들은 “반려사유가 된 문제들이 근본적으로 해결 되거나 타당한 이유도 제시되지 않은 채, 지난 4월에는 포럼을 개최하고, ‘해상관광케이블카 유치를 위한 발대식’을 가지는 등 다시 추진을 하고 나선 것”이라며 “30만명을 목표로 시민청원 서명을 받고 있는데 서명운동에 동참하면 고무장갑을 나눠주는가 하면, ‘해상케이블카 민간 추진위원회’에 재정지원과 편의를 제공하며 시민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최근 용호동 일대의 주민추진위원회를 내세워 지역발전을 꾀한다는 명목으로 사업 재추진에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에 대한 비판이다. 

또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절차적으로 공정성을 상실하고 있는 것뿐 아니라, 인근 지역주민들의 사생활침해, 돌풍 및 태풍에 대한 안전성 문제, 부근의 추가 개발 가능성 등 다양한 문제가 산적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이 지적한 문제점은 공사시의 해양생태계 파괴 우려와 공원으로 보존돼야 할 동백섬과 이기대 양쪽 지점의 공원에 숙박시설, 위락시설 등이 부대사업으로 또 다른 개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환경 및 경관 훼손, 조망권 상실, 난개발 등의 문제, 만성 교통정체 지역에 또다시 관광객이 몰려들어 교통대란이 발생할 우려를 제기했다.

덧붙여 “반면 민간사업자는 바다라는 공공재를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이익을 보게 될 것”이라며 “공공재를 민간기업이 전유하면서 해운대와 이기대 지역의 땅값상승에 따른 차익을 추가로 얻게 되며, 사적인 이익추구와 공적기여의 부재는 부산시민이 감당해야 할 고통으로 가중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같은 반발에도 IS동서 측은 2016년도 반려됐던 사안을 보완해 재추진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IS동서 권혁운 회장의 개인적인 욕심 때문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그동안 권 회장은 “부산을 상징하는 작품으로 만들고 싶다”며 해상 케이블카에 대한 사업 추진 의욕을 숨기지 않아 왔다.

IS동서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이전에 지적을 받았던 공익기여방안 등을 재검토하고 보완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자세한 보완 내용은 서류를 제출할 때까지 언급하기 어렵지만 반대하고 있는 시민단체들과도 협의를 진행 중이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이 관계자는 “수익사업으로 해상 케이블카를 추진하고 있지 않다”며 “오히려 IS동서가 향토기업으로서 부산에 해줄 수 있는 공익적인 사업으로 해상케이블카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며 공익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