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 모습 ⓒ뉴시스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 모습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일 의원총회를 열고 교섭단체 3당 합의에 따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중 어떤 특위 위원장을 택할지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민주당은 이날 의총에서 수렴한 당내 의견을 바탕으로 당 지도부에 결정을 위임, 다음주 초 결론 내릴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의총을 열고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가운데 어떤 특위의 위원장을 맡을지에 대한 당내 의견을 수렴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여러 의원의 폭넓은 이야기를 들었다. 한쪽으로 쏠려있지 않은 자유롭고 풍부한 속이야기를 나눴다”며 “오늘은 결정을 내리지 않았고 지도부에 위임하는 것으로 했다. 의원들이 이야기한 것을 반영해 내주 초에 결정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주까지는 아마 숙의를 더 하는 것 같다. 내일 자유한국당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뽑는 것과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 들어가는 것을 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앞서 선거제 개혁안 및 사법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관련 합의에서 먼저 선거제 개혁안을 처리하고, 사법개혁 관련 법안을 처리키로 해 선거제 개혁안 처리가 무산되면 사법개혁법안도 무산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민주당이 정개특위를 맡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변인은 “그 순서가 정개특위(를 선택하는)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의 구조, 필요성에 대해 장점과 단점을 이야기했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정개·사개특위가 똑같이 꼭 관철해야 할 개혁 과제인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