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재안 수용·총파업 철회한 우정노조
집배노조 “반드시 성사됐어야” 반발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135년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 역사 이례로 첫 총파업을 예고하고 내부적으로 이견을 조율하던 한국노총 전국우정노동조합(이하 우정노조)이 파업을 철회하겠다고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우정노조는 8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우체국에서 각 지방본부위원장과 함께 집행부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우정노조는 지난달 24일 실시한 ‘우정노조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 결과조합원 2만8802명중 2만7184명이 참석해 2만5247명(92.8%)이 파업에 찬성하면서 압도적인 표차로 가결됐다. 이에 따라 6일 파업출정식을 갖고 9일 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총파업에 앞서 노사는 같은 달 26일을 시한으로 쟁의조정 기간을 가졌다.

우정노조는 요구 사항은 ▲완전한 주 5일제 근무 ▲토요집배 폐지 ▲정규직 집배원 2000명 즉각 증원 등이었다. 그러나 우본 측은 예산 등을 이유로 500명만 늘리고 그 비용은 택배요금 인상으로 마련하는 협상안을 제시했다. 이마저도 농어촌 지역은 제외하고 도시 지역에 한정한다.

지난 1일과 5일로 두 차례에 걸쳐 쟁의조정 기간을 추가로 연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이견을 좁히지 못한 노사의 협상은 끝내 결렬됐다.

이렇게 예정대로 총파업이 진행되는 듯했으나, 우본 측이 이후 토요일 택배 폐지 요구에 대해 월∼금요일과 화∼토요일 2개 조로 나눠 주 5일제를 시행하고, 인력 충원에 관해서는 정부에서 750명, 본부 자체적으로 500여명의 인력을 충원하는 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정노조는 6일로 예정돼 있던 파업 출정식을 미루고 주말 동안 우본 측이 제시한 협상안을 검토해 수렴 여부를 판단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오늘 이를 수렴하고 총파업을 철회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전달했다.

최종 중재안에는 ▲위탁집배원 750명 등 포함한 총 900여명 인력 증원 ▲내년부터 농어촌지역 주5일 근무 시행 ▲우체국 예금 수익 우편사업에 사용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정노조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동료가 과로로 사망하는 일이 비일비재 했지만 지금까지 참아왔다.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에서 집배원 2000명 증원, 주 5일 근무 등을 권고했지만 정부가 합의를 불이행했다. 이번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찬성 92%)가 조합원들의 분노를 나타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중재안이 100% 만족스럽진 않지만 국민들을 위해서 현장에 복귀해 최선을 다해 우편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함께 공동투쟁본부를 꾸리고 파업을 추진해온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동조합(이하 집배노조)는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집배노조 허소연 선전국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번 파업은 반드시 성사됐어야 맞다. 파업 철회에 반대 입장이긴 하지만 (집배노조는 소수노조이다 보니) 교섭권이 없다. 우정노조가 우리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고 강행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향후 계획에 관해 “우정노조가 교섭권이라는 큰 권한을 가진 대표노동조합으로서 공정대표의무를 다했어야 하지만 그동안 노조의 의견을 수용하거나, 교섭과정을 공유하는 등의 의무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 그 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며 “더불어 우정노조와 별개로 계속해서 요구해왔던 정규인력 증원은 시민사회대책위원회와 상의해 요구를 이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