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 모습.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바른미래당 손학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뉴시스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 모습.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바른미래당 손학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18일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사태 해결을 위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자유한국당 황교안, 바른미래당 손학규, 민주평화당 정동영,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정치가 국민들께 걱정을 많이 드렸는데, 지금 경제가 엄중하고 앞으로 더 어려워질 수도 있는 상황에서 여야 당 대표들을 모시고 대책을 논의하는 시간을 갖게 돼서 무척 다행스럽다”며 “국민들께서도 걱정되는 시기에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혜 모으는 모습을 보시는 것만으로도 희망을 갖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더 나아가 꼭 필요한 일에 대해 초당적으로 합의하고 공동대응하는 모습을 보여드린다면 국민들께서 매우 든든해 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날 회동이) 좋은 메시지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정부와 기업의 협상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지금 가장 시급하고 주요한 일은 일본의 수출 제한조치에 대해 당장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이며, 우리 주력 제조산업의 핵심 소재 부품들의 지나친 일본 의존을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지에 대해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는 것”이라며 “더 크게는 지금의 한일 간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고, 양국 간 우호협력관계 회복하고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까지 함께 논의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지금 경제가 엄중한데 경제대책으로써 가장 시급한 것은 역시 추경을 최대한 빠르게 원만하게 처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추경이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협력을 해 주시고, 더 나아가 소재 부품 문제에 대한 대책 예산도 국회에서 충분하게 통과시켜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여야 5당 대표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한목소리로 규탄하며, 사태 해결을 위한 한일정상회담 개최와 대일 특사 파견 등을 제시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여야 5당이 (힘을) 합쳐 국회에서 대책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활동을 시작하고 규탄 결의안도 채택하자”며 “이런 때일수록 초당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결국 가장 중요한 것, 핵심적인 것은 양국 정상 간에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조속한 한일정상회담 추진을 촉구했다. 더불어 “대일특사 등을 서둘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태를 원만히 풀기 위해서는 미국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미국이 우리 입장을 잘 지지할 수 있도록 대미 고위급 특사 파견 등 적극적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일본이 방향을 전환할 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면서 한일정상회담 개최를 요구했다. 또 “이낙연 총리 같은 전문성과 권위 있는 특사를 보내 현안해결에 물꼬를 터달라”며 “한일 관계의 원로 외교관과 전문가로 구성된 범국가적인 대책회의를 만들어 일본과의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전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합리적인 해법을 마련해 조속한 특사 파견이 필요하다”며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이끌어내고 기획한 최상용 전 주일대사를 특사로 추천했다. 아울러 19일 국회 본회의에서 대일 경제 보복 규탄 철회 결의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대일 특사 파견은 상호 교환이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우리만 일방적으로 특사를 보내면 일본에 이용당할 수 있다”며 “기술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의지와 계획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