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19일 여야가 본회의 개최에 합의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 “해도 해도 너무 지나친 추경을 볼모로 한 정쟁이 반복되고 있는 것에 대해 정말 큰 자괴감을 느낀다”고 비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협상 당사자가 아니었으면 이것보다 더 강력하게 비판하고 비난하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이날 2차례에 걸쳐 추경안 등의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최에 대해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이 원내대표는 “결론적으로 추경처리를 위한 본회의 일정을 확정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자유한국당이 마땅히 처리해야 할 추경과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국정조사를 연계시켰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아시겠지만 역대 국방·안보를 갖고 국정조사를 한 사례가 거의 없다. 국방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이렇게 요구한 적도 없다”며 “연이틀 해임건의안을 관철하기 위해 본회의를 잡으라고 무리한 요구를 하면서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적도 없다. 더군다나 국정조사, 해임건의안 두 개를 동시에 제출한 전례도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쯤 되면 이 사태의 본질은 정쟁이다. 한 번은 이 악순환을 반복하는 정쟁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주 나쁜 선례라고 본다”고 꼬집었다.

더불어 “한 번도 있지도 않은 선례를 만들어서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기 위해 연이틀 국회 본회의 일정을 잡자, 그렇지 않으면 추경 못 한다’고 하면 앞으로 국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겠나”라며 “국정운영이 파행을 거듭하는 것은 차치하고, 국회가 정말로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국방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기 위해서 본회의를 연이틀 잡아 정쟁을 반복할 일이 아니라, 전날 대통령과 5당 대표들이 합의했던 초당적인 대응, 일본의 경제적인 보복행위 혹은 경제 침략행위 등에 대해 초당적으로, 초국가적인 차원에서 대처하려 하는 정신들을 국회가 결의안을 통해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하는 강력한 결의안을 채택해야 할 우리가 이런 정쟁을 반복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도 지극히 개탄스러워하실 것”이라며 “이게 정말 국가를 생각하고, 직면한 경제위기, 위험을 대처하는 국회의원의 자세인가에 대해 지극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