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3일 일본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한국 정부의 대응을 비판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일본에는 저자세, 우리 정부에는 고자세’로 이른바 ‘팀킬’을 하지 말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전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한국 정부의 대응이 ‘구한말 쇄국정책과 같다’고 비판한 것을 언급하며 “우리 반도체 산업을 흔들려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응해서 기술 독립을 모색하는 것이 어떻게 쇄국정책과 같다는 말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일본의 비이성적 도발에 당당히 대응하면 나라가 망하기라도 한다는 것인가. 황 대표는 ‘극일’이라는 말로 사실상 일본의 저자세 외교를 포장하지 말길 바란다”며 “총성 없는 경제전쟁을 하고 있는 우리 정부의 등 뒤에서 자책골을 쏘는 ‘팀킬 행위’를 멈추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민의를 저버리는 자유한국당은 분명 ‘국민공감 제로정당’”이라며 “이제 국회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일본수출규제철회촉구결의안’을 채택했다. 해당 결의안이 본회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여야가 초당적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피해가 우려되는 우리 기업을 지원하고 일본의 수출규제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추경처리도 우리 국회가 당장 서둘러야 할 일”이라며 “자유한국당은 하루속히 국민의 뜻을 받들어 정부의 대응을 뒷받침하는 일에 동참하기 바란다. 더 이상 젊은이들의 표현대로 ‘국회 빌런(악당), 추경 빌런’이 아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이날 WTO(세계무역기구) 일반이사회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정식 안건으로 오르는 것과 관련해서는 “정부는 일본이 이번 통상보복으로 자유무역질서를 훼손하고 세계경제 생태계를 교란한 사실을 확실히 증명할 계획”이라며 “세계 무역 규범에 맞지 않는 이번 일본 조치의 부당함을 전 세계에 알리고 회원국의 동조를 얻어 철회를 위한 국제적 공감대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