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데이지호 1차 심해수색 평가 여·야 합동공청회 열려
“하반기 VDR추출되면 침몰원인 진상규명 가능할 것” 기대

스텔라데이지호 1차 심해수색 평가에 관한 여·야 5당 합동 공청회가 23일 국회회의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신문
스텔라데이지호 1차 심해수색 평가에 관한 여·야 5당 합동 공청회가 23일 국회회의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강우진 인턴기자】 스텔라데이지호 1차 심해수색 평가에 관한 여·야 5당 합동 공청회가 23일 열렸다.

이번 공청회는 더불어민주당 박주민·심기준·윤준호 의원, 자유한국당 정양석 의원,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 정의당 윤소하 의원 공동주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됐다.

스텔라데이지호는 폴라리스쉬핑사 소속 화물선으로 2017년 3월 31일 브라질에서 중국으로 항행하던 중 남대서양에서 침몰한 화물선이다. 총 24명의 선원 중 22명이 실종돼 외교부는 올해 2월 14일부터 23일까지 심해수색을 진행했다. 

심해수색과정에서 스텔라데이지호의 블랙박스(VDR)와 실종 선원의 유해가 발견됐다. 그러나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 용역을 맡은 미국의 해양탐사업체 오션인피니티는 유해를 수습하지 않고 VDR만 회수했다.

유해발견 당시 오션인피니티사(OI)는 한국 정부에 유해수습 여부를 문의했으나 한국 정부가 아무런 답을 주지 않자 수색을 중단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OI는 스텔라데이지호가 72조각이 났다는 이유로 3D 모자이크 영상 구현이 어렵다며 계약상 과업을 모두 이행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스텔라데이지호 사고 심해수색 관련 진행경과에 대한 발표를 맡은 외교부 강형식 기획관은 “OI에 인도적 차원에서 수습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OI측은 유해수습 관련 장비가 선박에 탑재돼 있지 않은 상태이고 동 내용이 과업 범위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유해수습에 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강기획관은 “외교부가 OI 측에 인도적 차원의 추가 유해수색을 강하게 요청해 OI측은 48시간 동안 유해 발견지점 인근 및 조타실을 중심으로 수색을 진행했으나 여타 유해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심해수색 입찰 계약 시 유해수습을 포함하지 않은 사유에 대해서는 “당시 계약의 주요목적은 실종선원의 생존 확인과 사고원인 규명이었고 유해문제는 쟁점으로 제기되지 않았다”며 “가족측도 당시 유해수색·수습 관련 요청은 없었고 유해수습 비용도 당초 예정된 예비비 내에서는 계약이 불가능한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회수한 VDR에 대해서는 “조만간 추출작업이 완료될 예정이고 이를 통해 스텔라데이지호의 침몰원인을 어느 정도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고 하며 심해수색 완수 평가에 대해서는 “미발견 구명벌 수색·확인이라는 과업 완수 평가를 위해 OI측 및 전문가 평가를 진행 중에 있고 3차원 모자이크 영상은 올해 하반기에 OI측이 제출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발언하고 있는 외교부 강형식 기획관. ⓒ투데이신문
발언하고 있는 외교부 강형식 기획관. ⓒ투데이신문

이에 대해 허경주 스텔라데이지호가족대책위 공동대표는 “OI에서 영상을 하반기에 제출하면 그것으로 평가를 진행하겠다고 하는데 우즈홀 연구소에서는 OI에서 찍은 영상은 일반적인 석유 시추현장 보는 거 같다고 한다" 며 영상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드러냈다.

유해수습 문제에 대해서는 “예산부족문제를 이유로 드는데 예산을 책정한 것은 주무부처인 외교부”라고 꼬집으며 예산 부족 문제를 핑계로 대는 정부에 대한 불만을 표출했다. 또 “가족들 요청이 없어서 유해수습조항을 넣지 않았다는데 저희들한테 유해발견 가능성이 없다고 설명하지 않았나”라며 “가족들이 해달라는 대로 다 해 줄 거면 미진했던 1차 수색을 다시 진행 해 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앞으로의 구체적인 로드맵과 심해수색을 어떻게 진행해 실종자들 행방을 찾아낼 건지 확실한 내용을 정리해서 공유해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강 기획관은 “해당 사항 유념해 잘 검토하여 가족들께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공청회에 참석한 이태규 의원은 “처음으로 심해수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미진했던 부분이 있었기에 그것을 보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며 “국민 생명과 안전에 대한 국가 의 책임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대한민국은 자기정립이 필요한 시기로 가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정부부처 고위관료들의 인식전환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심해수색 분야는 국가역량임에도 불구하고 외국과 기술격차가 상당하다”며  “실종자를 찾는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지만, 국가 역량을 키우는 차원에서 충분한 예산을 투입할 근거가 된다”고 주장했다.

정양석 의원은 “2년이 지났다. 1차 수색이 있었고 어렵게 공청회가 이뤄졌다. 너무 더딘 것 같다”며 “실종자들의 행방조차 알 수 없는 상황임에도 국회는 무엇을 했는지, 국가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대책위의 요구가 있을 때 정부는 시늉만 하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볼 것을 요구하며 “지금부터라도 속도를 내서 이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이 이뤄지도록 함께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