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뉴시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31일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한일 갈등이 내년 총선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낸 것과 관련해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로 우리 경제의 근간인 반도체 산업이 오늘 내일을 장담 못하는 지경이다. 8월 초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여부가 달려있는 엄중한 시기”라며 “정작 집권여당 민주당은 총선에 유불리를 놓고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를 살리는 복안, 시급한 외교적 해법을 두고 치열하게 고민해도 부족할 판에 ‘원칙적 대응을 선호하는 여론’을 움켜쥐고 총선에 써먹을 궁리만 했다는 것이 이 보고서의 요체”라며 “민주연구원의 보고서가 문재인 정권의 실체이자 영혼이다. 나라가 기울어도, 경제가 파탄 나도 그저 표만 챙기면 그뿐인 저열한 권력지향 몰염치 정권의 추악한 민낯이 바로 이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에서 “일촉즉발의 위기 앞에 ‘총선 호재’라고 했는가”라며 “나라가 망하든 말든, 국민이 살든 죽든, 총선만 이기면 된다는 발상이 놀랍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민주연구원은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했지만 이마저도 무책임함의 연속이다. 공식 입장이 아닌 보고서가 소속 의원들에게 배포될 수 있는 것인가”라며 “국민의 삶을 놓고 도박하지마라. 민주당의 총선 성찬을 위해 국민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평화당 김재두 대변인 역시 논평을 내고 “이 보고서가 당의 공식 요청에 의해 작성된 것인지, 소위 문재인 정권의 실세 중 실세 양정철 원장이 책임지고 있는 민주연구원이 자발적으로 이 보고서를 작성한 것인지 국민 앞에 밝혀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민주당이 따라할게 없어 고작 일본 아베 정권을 따라하는가”라며 “아베정권이 선거 국면에서 대한(對韓)무역보복카드를 꺼내들어 재미를 좀 봤다고, 국민들의 아베정권에 대한 반일 감정을 내년 총선에서 이용하겠다는 것은 불순하다 못해 아베스럽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한편 전날 민주연구원은 ‘원칙적 대응을 선호하는 여론에 비춰 볼 때 총선 영향은 긍정적일 것’이라는 내용이 담긴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를 대외비로 민주당 의원 전원에게 이메일을 통해 발송했다.

이와 관련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민주연구원은 31일 입장문을 통해 “충분한 내부 검토 절차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부적절한 내용이 나갔다”며 “관련자들에게 엄중한 주의와 경고 조치를 취했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민주연구원은 한일 갈등을 선거와 연결 짓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당이나 연구원의 공식 입장이 아닌 조사 및 분석보고서가 오해를 초래하지 않도록 보다 신중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