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정부 경축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경축사를 낭독하고 있다. ⓒ뉴시스
1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정부 경축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경축사를 낭독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정부경축식에서 함께 잘사는 나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건설에 대한 포부를 밝히는 한편 일본의 경제보복 사태와 관련해 대화와 협력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한반도 평화에 대한 의지를 굳건히 했다.

문 대통령은 경축사를 통해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년이 되는 올해 광복 74주년 기념식을 특별히 독립기념관에서 갖게 돼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오늘 독립 선열들과 유공자, 유가족께 깊은 경의를 표하는 한편 광복의 그날, 벅찬 마음으로 건설하고자 했던 나, 그 뜻을 이어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나라를 국민들과 함께 그려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원하는 나라는 함께 잘사는 나라다. 누구나 공정한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실패하더라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나라다. 또 두만강을 건너 대륙으로, 태평양을 넘어 아세안과 인도로, 우리의 삶과 상상력이 확장되는 나라다. 우리의 경제활동 영역이 한반도 남쪽을 어나 이웃 국가들과 협력하며 함께 번영하는 나라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해방 직후 ‘아무도 흔들 수 없는 새나라’는 외세의 침략과 지배로부터 벗어난 신생독립국가라면 가져야 할 당연한 꿈이었다. 74년이 흐른 지금 우리는 세계 6대 제조강국, 세계 6대 수출강국의 당당한 경제력을 갖추게 됐다”면서도 “그러나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아직 이루지 못했다. 아직도 우리가 충분히 강하지 않고 분단돼 있기 때문이다”라고 밝히며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새로운 한반도’ 건설에 대한 의지를 다짐했다.

그러면서 ▲책임 있는 경제강국으로 자유무역의 질서를 지키고 동아시아의 평등한 협력을 이끌어 내고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며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 국가가 될 것이며 ▲ 평화로 번영을 이루는 평화경제를 구축하고 통일로 광복을 완성하고자 한다는 세 가지 목표를 밝혔다.

“日, 대화·협력의 길로 나오면 기꺼이 손 잡을 것”

문 대통령은 일본의 일방적인 경제보복으로 인한 한·일 갈등과 관련해 일본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이 아닌 대화와 협력의 가능성이 열려있음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고 일본과 안보·경제협력을 지속해 왔다. 일본과 함께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하고자 했고, 역사를 거울삼아 굳건히 손잡자는 입장을 견지해왔다”며 “과거를 성찰하는 것은 과거에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딛고 미래로 가는 것이다. 일본이 이웃나라에게 불행을 주었던 과거를 성찰하는 가운데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이끌어가길 우리는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느 나라든 자국이 우위에 있는 부문을 무기화한다면 평화로운 자유무역 질서가 깨질 수밖에 없다. 우선 성장한 나라가 뒤따라 성장하는 나라의 사다리를 걷어차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라며 “공정하게 교역하고 협력하는 동아시아를 함께 만들어갈 것이다”라며 일본에 대화와 협력을 통한 갈등 해결을 제시했다.

“평화경제 통해 새로운 한반도 열 것”

남북 간의 평화와 자유로운 경제공동체 구축, 더 나아가 통일을 통한 광복 완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남과 북, 미국은 지난 1년 8개월 동안 대화국면을 지속했왔다. 최근 벌어진 북한의 몇 차례 우려스러운 행동이 있었음에도 대화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는 것이야말로 우리 정부가 추진해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큰 성과”라며 “북한의 도발 한 번에 한반도가 요동치던 그 이전의 상황과 분명하게 달라졌다. 여전히 대결을 부추기는 세력이 국내외에 적지 않지만 우리 국민들의 평화에 대한 간절한 열망이 있었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불만스러운 점이 있을지라도 대화의 판을 깨거나 장벽을 쳐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불만이 있다면 그 역시 대화의 장에서 문제 제기하고 논의해야 한다. 국민들께서도 대화의 마지막 고비를 넘길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남북 평화경제에 관련해서도 “IMF는 한국이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고 2024년경 1인당 국민소득 4만 불을 돌파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여기에 남과 북의 역량을 합친다면 각자의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8000만 단일 시장을 만들 수 있다. 통일까지 이룩한다면 세계 경제 6위권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평화와 통일로 인한 경제적 이익이 매우 클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며 “평화경제에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쏟아부어 ‘새로운 한반도’의 문을 활짝 열겠다”고 평화경제를 통한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 향상에 대한 뜻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