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로동신문은 지난 11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0일 ‘새 무기 시험사격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사진=로동신문) ⓒ뉴시스
북한 로동신문은 지난 11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0일 ‘새 무기 시험사격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사진=로동신문)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16일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도발에 대해 일제히 유감을 표하면서도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대화를 통한 해법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이러한 대응은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그간의 노력을 무색하게 만들 수 있고 동아시아와 세계 평화를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이 과거 주한미군 주둔이 문제 되지 않는다고 대범한 자세를 보여준 것처럼, 우리의 예정된 한미 합동훈련과 국방력 증강 계획도 결코 한반도 평화를 해치는 방향으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성숙한 대응을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우리는 결코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남북 모두의 소망일 것”이라며 “북미회담의 조속한 재개와 남북관계의 획기적 진전을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평화당 홍성문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의 ‘평화 경제’에 조소로 답한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다. 북한의 도발은 남북관계나 북미관계 어디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북한은 도발을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복귀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 역시 브리핑에서 “잦은 미사일 발사로 대한민국 안전을 위협하는 행태는 비논리적이고 충동적이며 자해적”이라며 “북한은 더 이상의 도발적 행태를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나오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비판에 초점을 맞췄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화 분위기는커녕 내민 손에 미사일로 응답하는 북한을 두고도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대통령의 고집에 국민의 시름은 깊어만 가고 있다”며 “볼턴 미 국가안보보좌관에 따르면 지난 판문점 회담 이후 어떤 실무협상의 시도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대통령이 그토록 강조하던 운전자, 중재자 역할이 어떤 가시적인 성과도 내지 못했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 “여전히 요연한 통일 대한민국을 말하고, 일방적인 퍼주기가 아니라면서도 평화경제에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쏟아붓자는 문 대통령”이라며 “끊임없는 북한 도발, 방향성 잃은 국방정책, 희박해지는 한미일 공조체제와 정부의 귀 막은 친북기조로 인해 대한민국의 앞날은 캄캄하기만 하다”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의 우려스러운 행동에도 대화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았다는 것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큰 성과’라고 밝혔지만, 북한은 그것이 청와대만의 착각임을 단 하루 만에 증명했다”며 “북한은 ‘대화 분위기’가 무너졌음을 강력하게 말하고 행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북한의 행동은 불만을 표출하는 수준을 넘어, 우리 국민들을 겁박하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세력에게 침묵하는 정권은 누구를 위한 정권인가. 안보 위협에 침묵으로 일관하는 정권의 존재 이유가 무엇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