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 등 소속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국회 정치개혁-사법개혁 약속이행 촉구 정의당 비상행동 선포식’ 이후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뉴시스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 등 소속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국회 정치개혁-사법개혁 약속이행 촉구 정의당 비상행동 선포식’ 이후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의당은 20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정치개혁·사법개혁 관련 법안의 8월 내 처리를 촉구하기 위해 국회 로텐더홀에서 릴레이 농성에 돌입했다.

정의당 소속 의원들과 당직자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비상행동 선포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심상정 대표는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여야5당은 비례성, 대표성을 강화한 선거제 개혁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며 “정치개혁의 시대적 사명을 다하기 위해 정의당은 오늘부터 정치개혁·사법개혁 약속이행을 촉구하는 비상행동에 돌입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야 5당은)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만들어서 작년 12월에는 선거제 개혁의 구체적 내용까지 합의했다. 국민 앞에 약속했던 이 합의사항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은 선거제 개혁을 좌초시킬 수 있다는 헛된 꿈을 버리기 바란다. 자유한국당 스스로 국민 앞에 약속한 합의를 지금이라도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정개특위 활동시한이 이제 10여일 남았다. 8월 안에는 선거제 개혁안을 반드시 의결해야 한다”며 “정개특위 차원의 의결을 해야 선거법 개정을 연내 마무리해서 내년 총선을 안정적으로 치를 수 있다”고 전했다.

심 대표는 또 “저는 진심으로 자유한국당까지 합의하는 선거제개혁이 이뤄지기를 바란다”며 “선거법 8월 처리야말로 자유한국당까지 참여하는 5당 합의 선거제 개혁을 이룰 수 있는 가장 유력한 방도”라고 거듭 강조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치개혁, 사법개혁을 동시에 무산시키려는 자유한국당의 음모에 더 이상 속아서는 안 된다”며 “자유한국당이 더 이상 정치개혁, 사법개혁에 뜻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이상, 지난 4월말 여야4당의 패스트트랙 합의정신에 따라 8월말까지는 반드시 정치개혁, 사법개혁안을 양 특위에서 통과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특히 정치개혁 특위는 여야4당 패스트트랙을 함께 처리한 민주당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만큼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번달 말까지는 패스트트랙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민주당은 더 이상 자유한국당을 달래는 데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시간을 끌면 정치개혁과 사법개혁이 좌초될 것으로 믿고 지금까지 저항해왔다. 이들에게 맞설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라며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대안정치연대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