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교섭단체 3당 간사회동에 참석한 의원들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도읍,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 ⓒ뉴시스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교섭단체 3당 간사회동에 참석한 의원들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도읍,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를 오는 9월 2~3일 이틀간 열기로 합의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교섭단체 3당 간사들은 이날 오후 회동을 갖고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해 논의해 이 같은 청문회 일정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전 비공개 회동을 갖고 조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에 대해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소관 상임위원회인 법사위 간사들에게 논의를 위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회동 직후 브리핑에서 바른미래당 간사를 맡고 있는 오신환 의원은 “거의 수십가지에 이르는 여러 의혹들을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양일간 철저히 의혹 해소를 위한 본인의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다”며 “그 의혹들이 제대로 국민들께 잘 밝혀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서 검증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날 여야 3당 간사들은 청문회 일정에는 합의했으나 증인, 참고인 채택은 논의하지 못했다. 여야는 오는 27일 법사위 전체회의를 열고 인사청문회 일정을 확정하고, 증인, 참고인 채택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증인 채택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조 후보자에 대한 셀 수 없는 의혹들에 대해 국민청문회까지 수용한 마음으로 민주당과 조 후보자는 일체 거부 없이 야당에서 요구하는 증인, 참고인에 대해 전격적으로 수용해달라고 당부드린다”며 “만약 증인, 참고인 부분에 있어 다시 진통을 겪는다면, 저희는 민주당이 청문회를 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송기헌 의원은 “지금까지 관례로 봐서 정치적 공세로 보이는 것도 많기 때문에 미리 단정해 얘기하기는 곤란하다”며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증인은 당연히 채택해 청문회에서 확인해야 될 것은 맞다고 생각한다. 야당이 요구하는 증인을 다 해야 된다는 말이 안 되는 얘기”라고 맞섰다.

그간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 협상은 시기와 방식 등을 두고 난항을 겪어왔다.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민주당은 이달 30일 이전에 1일간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자유한국당은 9월 초에 3일간 인사청문회를 개최해야 한다며 입장차를 보였다. 이에 바른미래당이 9월 초 이틀간의 청문회를 제안했고, 양당은 이 중재안을 수용하면서 합의에 이르게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