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각종 의혹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된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각종 의혹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된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7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가족들에 대한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선 것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유감의 뜻을 밝혔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둔 시점에 압수수색이 진행된 것에 유감을 표하며, 이로 인해 청문회의 정상적 진행에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한다”며 “이번 압수수색이 검찰개혁을 방해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은 인사청문회 결과를 보고 검증 과정에서 해소되지 않은 의혹이 있다면, 그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압수수색은 수사의 시작에 불과하므로 마치 조 후보자를 범죄자로 단정하고 사퇴를 요구한 자유한국당에도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자유한국당은 근거 없는 비방과 정치공세보다 청문회를 통해 국민들께 후보자에 대한 투명한 검증을 하는데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초유의 사태”라며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조 후보자는 대한민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다. 법무부 장관은 검찰을 지휘하고, 검찰의 인사권을 틀어쥐고 있는 자리”라며 “이 자리에 오르겠다는 사람이 정작 자신이 검찰의 전방위 압수수색 수사를 받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조 후보자와 관련해 지금까지 드러난 딸의 부정입시, 웅동학원 사학비리와 가족소송사기, 불법 사모펀드, 민정수석 시절의 직권남용 등 각종 의혹들은 검찰의 수사착수가 오히려 늦었다는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검찰 수사를 받는 법무부 장관이라는 있을 수 없는 사태를 빨리 종결지어야 한다”며 “조 후보자는 즉시 사퇴하고 자연인으로 돌아가 충실히 검찰 수사에 임하라. 그것이 최소한의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조 후보자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앞서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조 후보자와 가족에 대한 의혹들과 관련해 사학법인 웅동학원 재단과 사모펀드 운용사,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서울대 환경전문대학원, 고려대 등 10여곳에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