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신창현 대변인 ⓒ뉴시스
민중당 신창현 대변인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민중당은 지난 27일 국가정보원이 민간인을 매수해 불법사찰을 했다는 폭로 보도와 관련해 진상규명과 함께 관련자들에 대한 엄벌을 촉구했다.

민중당 신창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에도 국정원이 민간인을 불법 사찰하고 조작사건을 만들고 있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6일 <머니투데이>는 국정원이 공안사건 조작을 위해 학생회 간부 출신인 A씨를 매수해 2015년 초부터 운동권 출신 민간인들을 사찰하게 했다는 A씨의 폭로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은 A씨를 ‘김 대표’라고 불렀고, 원활한 공작을 위해 그를 시민단체 간부로 진출시키고, 북한에서 만든 원서를 통해 주체사상 학습까지 시켰다. 또한 사찰 대상자가 위법한 발언을 하지 않으면 위법 발언을 유도하라는 지시까지 내렸다.

신 대변인은 “프락치 공작에 동원됐던 김 대표가 한 언론에 폭로한 내용을 보면 가히 충격적”이라며 “무고한 사람을 공안사범으로 조작했던 국정원의 악습과 폐단이 촛불혁명과 정권교체에도 불구하고 여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015년부터 프락치활동을 해오다 정권교체로 불안해하는 김 대표에게 국정원 직원은 ‘정권이 바뀌어도 우리 할 일은 한다’며 프락치 활동을 독려했다고 한다”며 “서훈 국정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정원을 개혁한다며 국내 정보수집 부서를 폐지했다고 보고까지 해놓고도, 프락치까지 동원해 불법적인 민간인 사찰을 계속하고 있었다니 국정원은 그동안 쇼를 한 것인가”이라고 꼬집었다.

신 대변인은 또 이번 사태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관련자들에 대한 엄벌을 촉구했다.

그는 “국정원의 불법적인 민간인 사찰, 김 대표 프락치 사건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검찰이 나서서 국정원의 민간인 사찰의 진상을 규명하고 사건에 관련된 국정원 직원들을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박근혜 정권 시기 저질러진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조작사건의 프락치 공작까지도 밝혀 국정원과 공안 당국의 정치공작, 공안사건 조작을 근절시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