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영향예보제' 도입으로 달라진 건설 현장 ⓒ서울시청 제공
'폭염 영향예보제' 도입으로 달라진 건설 현장 ⓒ서울시청 제공

【투데이신문 최성찬 인턴기자】 서울시는 지난 6월부터 기상청에서 실시한 ‘폭염 영향예보제’를 서울시가 발주한 건설현장에 도입해 폭염 예비단계부터 건설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지켜나가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지금까지 폭염특보(주의보, 경보) 발령 시 적용한 것을 폭염관심단계부터 공사현장에 적용했다. 살수량 증대, 그늘막·대형선풍기·에어컨 설치·냉수기 설치는 물론, 온열질환자 사전확인, 안전교육 등을 실시했다. 뿐만 아니라 건설공사장과의 신속한 기상정보 공유 및 보고체계를 유지했다.

또한, 최고 기온이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되는 폭염경보 시 실외작업을 중지하고 실내작업으로 전환하고, 38℃ 이상인 경우는 실내외 작업 등 모든 공사를 중단하도록 기준을 마련했다.

특히 시는 5월부터 폭염대비 사전 현장점검을 실시했고, 7월에는 준비실태 현장점검을 진행했다. 또한 7월 말부터 8월 말까지를 혹서기 폭염 집중점검 기간으로 설정해 공사장별 3회 이상 수시 점검하는 등 현장점검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했다.

김승원 서울시 시설국장은 “올여름 폭염대비 철저한 사전 준비와 건설공사장 현장점검 강화, ‘폭염 영향예보’ 도입을 통해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 발생 등 근로자 인명사고가 발생한 공사장은 한 개소도 없었다”며, “폭염특보 발령 시 건설현장 여건에 맞게 작업계획을 변경하는 등 건설근로자들의 안전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