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표창원, 송기헌, 김종민 의원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표창원, 송기헌, 김종민 의원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은 28일 자유한국당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보이콧 검토와 관련해 “검찰 핑계로 청문회를 무력화하려는 자유한국당의 조직적 행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를 조직적으로 방해하려는 추악한 의도가 드러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전날 검찰의 갑작스런 후보자 관련 수사 개시를 핑계로 들며 오늘 원내지도부가 나서 청문회 보이콧까지 운운하는 것을 보면 애초에 청문회를 할 생각이 없었던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다”며 “조 후보자 지명 이후 온갖 근거 없는 의혹을 퍼부으며 국민들에게 온갖 의혹을 심어줄 때는 언제고, 지금에 와서 청문회를 할 수 없다고 발을 빼려는 자유한국당의 저열한 의도가 대체 무엇인가”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이 후보자 가족들을 증인으로 요구하는 것은 과거 인사청문회 때 전례가 없던 터무니없는 요구”라며 “무엇보다 후보자 가족들을 인질 삼아 후보자를 압박하는 것으로서 반인륜적이고 앞으로도 허용돼서는 안 된다”고 했다.

더불어 “국회의 인사청문회 검증 권한은 국민으로부터 명령받은 권한”이라며 “자유한국당은 인사청문회를 더 이상의 정치 공세를 중단하라.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여야 합의대로 정상적으로 실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전날 조 후보자와 관련해 압수수색을 벌인 검찰을 향해서도 “느닷없는 압수수색이 인사청문회를 무력화하려거나 나아가 검찰개혁의 발목잡기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청와대도 자유한국당의 인사청문회 보이콧 검토에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인사청문회는 대통령이 지명한 후보자가 적합한 직무 능력과 자질을 갖고 있는지 검증하는 자리”라며 “아직 보이콧이 결정 안됐고 보류한다고 했지만 그런 말이 나오는 자체에 대해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입법기관이다. 그 어떤 사람보다도 법과 규정을 잘 지켜야 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그 어떠한 법도 규정도 자신들의 뜻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전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보이콧 여부에 대해 논의했으나, 찬반 의견이 팽팽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결정을 보류한 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