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국 후보자의 거짓! 실체를 밝힌다’ 기자간담회 모습 ⓒ뉴시스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국 후보자의 거짓! 실체를 밝힌다’ 기자간담회 모습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은 3일, 전날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에 대해 “셀프청문회, 말하자면 변명회에 가까웠다”라고 평가절하하며 각종 해명에 대해 반박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후보자의 거짓! 실체를 밝힌다’ 기자간담회를 열고 딸 관련 의혹, 사모펀드 논란, 웅동학원 등 가족 관련 의혹 등에 대한 조 후보자의 해명을 반박했다.

먼저 조 후보자의 딸 관련 의혹과 관련해 주광덕 의원은 “후보자가 국민들께 딸의 논문 제1저자의 등재가 정당하고, 고려대 입학에 아무 법적 문제가 없다는 걸 여러 차례 강변하면서 영어를 잘했기 때문에 그 모든 것이 정당하다고 말했다”며 “완전히 국민에게 거짓해명을 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주 의원은 공익제보자로부터 조 후보자 딸의 한영외고 재학시절 성적을 제보 받았다면서 “한국말로 돼 있는 걸 영어논문으로 만들려면 한국말을 이해하고 영어를 이해해야 하는데, 영어 작문, 독해 평가는 상당히 하위등급”이라며 “구체적인 등급으로 대부분 다 6~8등급 이하다. 유일하게 영어회화는 4등급을 받은 적이 2번 있고, 6등급도 2번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문적 의학 논문을 제대로 번역하려면 회화 잘하는 거로 부족하다. 작문, 독해, 청해, 문법을 알아야 가능하지 않느냐”라며 “이 논문에 후보자가 (딸이) 영어를 잘해서 실험결과를 영어로 기재하는데 매우 열심히 했다는 말도 국민의 일반상식에도 전혀 맞지 않고 논문을 써본 연구자나 학자들로서는 전혀 납득할 수 없는 궤변에 가까운 변명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곽상도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장학금 관련 의혹에 대해 “조 후보자가 서울대 환경대학원 장학금과 관련해 신청하거나 연락한 적 없지만, 선정됐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얘기했다”며 “그러나 자료를 보면 장학금을 처음 수령한 건 2월이다. 입학이 3월인데 2월에 받은 거다. 이게 가능한 일이라 생각하나. 누군가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해 만들어준 것 외에는 설명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또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최종 합격자 발표 이후, 그 다음날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휴학 신청을 했다”며 “휴학신청을 하려면 진단서나 필요한 서류를 첨부안하면 접수가 불가능하다. 그런데 당시 제출했다는 진단서에 대해 자료요청하니까 제출된 진단서가 어느 대학병원에서 했는지, 병명이 뭔지, 몇일 발행했는지, 진단 의사는 누군지 아무것도 안 나온 진단서를 자료라고 보냈다”면서 허위진단서 발급 의혹도 제기했다.

사모펀드 관련 의혹에 대해 장제원 의원은 “자본시장법까지 위반하면서 왜 75억이라는 돈을, 자신의 전 재산은 54억밖에 안되는데 약정했을까. 정관을 보면 그 수수께끼가 드러난다”며 “출자회사는 출자총액의 2/3에 해당하는 출자지분의 찬성으로 모든 것을 의결할 수 있다. 다시 말해 100억짜리 펀드에서 75억을 약정해야 회사재산을 분배할 수 있고, 투자행위를 할 수 있으며, 정관까지 변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야말로 조국 패밀리가 이 펀드를 지배하기 위해, 이 펀드의 사실상의 대표이사가 되기 위해 75억을 약정해놓은 것”이라며 “그 이외에 100억 중에 25억은 누가 들어와도 자기의 의결권을 블로킹 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김종석 의원도 “정관에 보면 납입의무를 불이행하면 지연이자를 내거나 페널티를 내도록 돼 있다”며 “어제 조 후보자는 10억 정도만 투자하면 되는 것이라고 했는데, 정관에는 반드시 넣어야 되는데 10억만 넣어도 된다는 건 이면계약이 있다는 걸 시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직자의 경우, 직접투자는 안 되지만, 간접투자는 허용된다는 해명과 관련해선 “투자자의 특수관계인이, 가족이 사실상 운영사의 펀드매니저인 핵심역할을 한 만큼, 공직자윤리법에서 금지한 직접투자에 해당하는 건 물론이고, 투자자가 펀드운영에 관여해선 안 된다는 자본시장법 취지에도 위반된다”며 “직접 투자를 제한하고 있는 공직자 윤리법의 규제를 우회하기 위해 가족펀드를 조성해 직접투자를 사실상 했다는 강력한 정황으로, 이는 공직자윤리법 위반”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언석 의원은 “조 후보자가 계속된 의혹 때문에 문제가 되니까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얘기했다”며 “경남교육청에 확인해보니까 웅동학원 자산이 134억 정도 된다. 그런데 부채는 최소한 190억원이 넘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체적으로 깡통인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 깡통인 웅동학원 사회환원으로 장관자리를 사겠다는 얄팍한 수를 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