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오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에 합의한 직후인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합의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4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합의에 대해 “이 정도라면 조 후보자만 불러 청문회를 진행한다 하더라도 상당히 부적격한 후보의 실체를 드러낼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의 회동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시간이 진행될수록 여러 가지 증거들이 나오기 시작하고 있다. 이전과 다른 차원의 의혹과 증거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청문회를 해서 면죄부를 주는 게 아니라 임명 강행 저지 수단의 청문회가 될 것”이라며 “청문회를 통해 조 후보의 사퇴를 압박할 실질적인 청문회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6일까지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것을 언급하면서 “결국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었다”며 “자유한국당으로서는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필요한 법대로의 청문회를 계속 고집하면서 ‘청문회를 아예 안하는 것이 맞느냐’, 아니면 ‘청문회를 그나마 여는 것이 맞느냐’에 대한 두 가지 선택 중 하나였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인사청문회를 한다는 것이 대통령의 임명 절차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결국 인사청문회를 통해 더 많은 조 후보자의 의혹에 대해 국민들이 더 자세히 아실 수 있는 국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또 “기본적인 입장은 조 후보자는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며 “검찰청에 가는 것이 법무부 장관실에 가는 것보다는 맞다고 생각한다”고 기존 입장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결국 지금 드러난 것만으로도 조 후보자에 대해 차고 넘치는 비위, 불법 부분에 대해 ‘조국 게이트’에 대한 특검과 국정조사는 불가피하다고 보인다”고 특검과 국정조사 추진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