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6일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동양대 총장 표창장 관련 의혹 등 조 후보자의 딸 관련 의혹이 집중 제기됐다. 이에 대해 여야 간 날 선 공방이 오갔다.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위원들은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의혹 등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동양대학교 표창장에는 몇 년도 몇 번 일련번호가 있다. 그러나 여기는(조 후보자의 표창장) 어학교육원 제 몇 호라고 써있다”며 “이 딸의 동양대학교에서의 총장 표창장이 위조됐다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조 후보자의 딸이 한영외고 재학시절, 서울대 법대 인턴과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활동을 했다는 것과 관련해서도 허위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주 의원은 서울대로부터 받은 자료를 언급하며 “두 기관에 2007~2012년까지 6년간 고등학생이 인턴 활동을 한 적이 있느냐, 했다면 그 인턴증명서 발급 사실이 있느냐 했다”며 “해당 시기에 고등학생을 포함한 인턴 자료는 전혀 없다. 서울대학교 대학생과 서울대학교 대학원생 외에 타 대학도 없고 고등학생은 전혀 없다”고 전했다.

조 후보자가 동양대 최성해 총장과 직접 통화했다는 것과 관련해서도 지적이 이어졌다.

장제원 의원은 “앞에서는 의혹이 생기기 때문에 해당자와 통화를 못한다고 하고 뒷구멍으로는 의심이 있는 사람과 통화를 하고 있다”며 “국민들은 위증교사 혐의와 증거인멸 교사 혐의와 범죄 혐의가 있는 사람이 대한민국 법무장관 후보자석에 앉아 있는 장면을 목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여상규 법사위원장도 “후보자가 통화하는 것 자체가 압력으로 비춰지지 않겠나. 왜 후보자가 통화하느냐”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는 동양대 최성해 총장과 통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위증교사 의혹 등에 대해서는 일축했다. 그는 “제 처와 통화 끝에 받았다”며 “송구하다 말씀드리고 사실대로 밝혀달라라고 말씀드렸을 뿐”이라고 답했다.

이어 “동양대 총장과는 제 처가 압수수색되고 하는 날 너무 놀라서 총장에게 전화를 드렸다”며 “제 처가 총장에게 자기 정말 억울하다 하소연도 하고 이런 얘기를 하면서 위임해주신 게 아닌가 그러니까 총장은 아마 안 했다고 하는 것 같다”고 했다.

아울러 “그 말미에 제 처가 너무 흥분한 상태라서 제가 진정하라고 하면서 총장에 죄송하다 말씀드리고 제 처가 이러이러한 주장을 하니까 조사를 잘해주시라 이런 말씀을 드렸다”고 해명했다.

서울대 법대와 인권법센터 허위 인턴 의혹에 대해서는 “전혀 아니다”라며 “(딸이) 국제회의에 실제 참석했다”고 선을 그었다.

표창장 위조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하며 “그것이(위조 의혹이) 확인되게 되면 여러 가지 큰 문제가 발생할 거라고 생각한다”며 “제 처가 그걸 했다고 하면 법적인 책임을 져야 되고,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하다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도 해당 의혹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방어에 나섰다.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최 총장이 언급한 일련번호와 다른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확인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영주시나 아이들 글짓기 표창장이 최성해 총장이 얘기한 (일련번호) 1번이 아니다. 2018년 몇으로 나간다”며 “그 동양대 총장 명의로 일련번호 다른 표창이 수십 장이 나갔다”고 밝혔다.

박주민 의원도 표창장 실물을 제시하며 “주광덕 위원의 주장과 최 총장의 주장이 상충되고 있는 표창장의 실물도 있는 것”이라며 “지금 동양대의 여러 상장이나 표창장이 일련번호라든지 또는 형식이 통일되게 관리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오히려 더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서울대 법대와 공익인권법센터 허위 인턴 의혹에 대해 백혜련 의원은 “해당 인턴십 모집공고상에 보면 지원자격 자체가 법대 재학생과 로스쿨 입학 예정자, 대학원생만이 지원할 수 있는 것으로 돼 있다”며 “그런데 사실은 그 한영외고 인권동아리 친구들이 인권 관련에 대해 알아보면서 실무자한테 메일을 보내서 인턴십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고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됐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하는 가정은 여기에 이 고등학생들이 정식적으로 인턴십을 할 자격은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서울대학교의 공식적인 인턴 기록에는 빠져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라며 “수사과정이나 앞으로 조사과정에서 그동안 참여했던 다른 고등학생들도 과연 그 기록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 봐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