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후보 사퇴 여부는 제가 지금 거론하기가 어려운 조건 같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후보 사퇴 여부를 후보자가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고 답했는데, 그럼 누가 결정하느냐’는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 사정이 무엇이냐. 그러면 뭐가 결정하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지명된 사람으로서 제가 모든 행보는 무겁게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양해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여 위원장은 “이렇게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검찰수사까지 받고 있는데 지명하신 분한테 오히려 큰 짐을 지워드리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무엇보다도 처와 자녀 등 온 가족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앞으로 구속될지도 모른다. 가정이 무너지고 있는데 장관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라고 했고, 조 후보자는 “저도 너무 가슴이 아프다”라고 답변했다.

앞서 조 후보자는 ‘국민 절반 이상이 반대하더라도 법무장관만큼은 기어이 해야 되느냐’는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의 질문에 “제가 기어이 한다는 문제는 아니다. 제가 선택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제 거취는 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한 바 있다.

아울러 이 의원이 조 후보자 가족과 관련된 수사를 언급하며 “후보자 본인과 관계없으니까 본인은 법무부 장관 해도 문제가 전혀 없다 이런 입장인가”라고 묻자, 조 후보자는 “아무 문제없다고 말씀 안 드렸다. 그 문제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거듭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