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이정미 의원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대명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 사업을 둘러싸고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테마파크 조성이 예정된 선흘2리 마을은 유네스코가 지정된 세계자연유산이자 세계 최초 람사르습지도시로 지정된 곳으로 사업 추진 과정에서 환경 훼손 논란이 제기돼 왔다. 여기에 주민간 찬반이 첨예하게 엇갈리면서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지난 4일 국회 정론관에서 제주 ‘선흘동물테마파크사업’ 건설 반대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 의원을 비롯해 바른미래당 이상돈 의원, 정의당 제주도당 고병수위원장이 참석했다. 또 선흘동물테마파크 반대위원회를 비롯해 동물권행동 ‘카라’ 등 7개 단체가 동물테마파크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선흘 동물테마파크 반대위원회 이지현 대책위원은 “제주에서도 아름다운 자연이 가장 잘 보존된 지역 중 한곳이 바로 한라산 중턱 350고지에 있는 선흘2리”라며 “이 작은 마을도 결국 제주의 난개발 광풍을 피하지 못하고 파괴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대명그룹이 테마파크사업 추진을 위해 지역민과 맺은 상생협약의 정당성을 둘러싼 주민간 갈등과 이를 관리하지 못한 제주도에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정의당 제주도당 고병수위원장은 “지난 7월 26일 마을이장이 주민들과 협의도 없이 사업체와 밀실에서 ‘지역 상생방안 실현을 위한 상호협약서’를 체결하면서 갈등을 더 증폭시켰다”며 “현재 제주도정은 이장과 일명 소수 기득권자의 불법적이고 비상식적인 행동에 대해 손을 놓고 갈등상황을 내버려두거나 오히려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물권과 생태파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정의당 동물복지위원회 정진주 운영위원은 “야생에서 살아야할 동물들이 동물원에 가둬져 수많은 관광객의 관심으로 받을 스트레스는 이미 예견된 일”이라며 “제주의 소중한 생태를 파괴하고 그로인해 살아갈 곳을 잃게 되는 동물들의 생존을 위해 제주 선흘동물테마파크 건설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정미 의원은 “무분별한 개발행위야 말로 이 소중한 자원을 훼손하는 일”이라며 “정부는 개발행위를 중지할 수 있도록 조취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명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제주동물테마파크는 오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 곶자왈 인근 58만㎡(약 17만평) 부지에 야생동물 관람 시설과 사육시설, 각종 체험시설과 동물병원, 호텔과 글램핑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해당 테마파크에는 사자와 호랑이, 유럽 불곰 등 23종 524마리를 들여놓을 계획이다.

지난 2006년 개발사업시행승인을 받은 제주동물테마파크는 대명그룹의 창업주인 고 서홍송 회장의 장녀 서경선씨가 대표를 맡은 대명레저산업이 지난 2016년 10월 14일 제주동물테마파크 법인을 210억원에 인수하면서 가시화됐다.

대명그룹 측은 지난 2017년 4월 1일 개발사업시행 변경 신청서를 제주도에 제출하고 그해 12월 29일 재착공을 통보했다.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은 대명 측이 제출한 사업안이 올해 4월 도 환경영향평가 변경심의위원회를 조건부로 통과해 현재 도의 변경승인 고시만 남겨 놓은 상태다.

하지만 사업 추진과 관련한 환경단체의 반발 뿐 아니라 주민간 찬반 갈등이 격화되면서 사업 승인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테마파크 조성과 관련해 대명그룹 측과 마을 이장이 체결한 상생안의 정당성을 두고 주민간 첨예한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선흘2리 이장 등은 동물테마파크 사업을 추진하는 제주동물테마파크와 7월 26일 상생협약서를 교환하고 마을발전기금 7억 원을 받기로 했다. 하지만 사업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주민 동의 없이 이 협약이 밀실에서 이뤄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지난달 27일 마을회관에서 마을총회를 열어 현직 마을 이장이 동물테마파크 사업자인 대명 측과 체결한 ‘지역 상생 방안 실현을 위한 상호협약서’ 무효와 마을 이장 해임 건을 상정해 가결했다.

이날 마을총회에는 758명(356세대)의 주민 중 138명이 참석했다. 첫 안건으로 오른 사업자와의 상생협약서 무효 건은 투표에 참여한 128명 중 1명을 제외한 127명이 찬성하며 가결됐다.

반면 찬성하는 선흘2리 찬성대책위원회는 주민들의 총의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보다 앞서 반대대책위 주민들은 동물테마파크 사업자와 선흘2리 이장 간 맺은 상호협약이 무효임을 주장하는 소장을 법원에 제출해 법정다툼도 벌어지고 있다.

한편, 대명그룹 측은 우려와 달리 테마파크가 친환경‧친동물적으로 조성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제주동물테마파크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한국에서 처음 시도하는 동물 친화적 테마파크”라며 “콘크리트 등 자연에 해가되는 것을 배제하고 숲을 복원해 동물에게 제공하는 방식이 적용한다. 환경을 훼손하는 것처럼 왜곡되고 있어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또 밀실 협약 의혹에 대해서도 “주민 찬성위원회 동의서를 받고 관련 공문도 다 제출해 이뤄진 것”이라며 “반대하는 주민을 찾아 설명하려고 노력했지만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 (마을 이장이) 용단을 내린 것”이라며 부당한 절차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