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신촌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순회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신촌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순회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0일 검찰로 송치된 패스트트랙 관련 고소·고발 사건 수사와 관련해 “원내대표로서 모든 것을 지휘·지시했다. 따라서 저 하나만 조사하면 된다”며 출석 의사를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모든 패스트트랙 관련된 것은 제가 그 책임의 중심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추진 과정에서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 사보임 문제에 대해 문희상 국회의장 등 관계자를 먼저 조사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제시했다.

그는 “패스트트랙 수사는 반드시 불법 사보임부터 먼저 수사하는 것이 맞다. 불법 사보임과 관련된 문희상 의장 등 관계자 먼저 소환조사하시라”며 “이 불법 사보임에 대한 조사가 마쳐지면 제가 직접 조사받겠다”고 덧붙였다.

그간 자유한국당은 패스트트랙 관련 고소·고발 사건 수사와 관련해 야당 탄압이라며 경찰의 소환 통보에 불응해왔다.

결국 해당 수사는 지난 9일 검찰의 수사지휘에 따라 10일 서울남부지검으로 송치됐다. 이에 따라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아내의 경우처럼 피의자 소환을 건너뛰고 기소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내년 총선을 앞둔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홍준표 전 대표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현직 법무장관을 강제 수사하는 공명정대하다는 검찰이 야당 국회의원도 수사하겠다는데 국민들에게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할 수 있겠나”라며 “윤석열 검찰의 노림수는 조국 하나를 미끼로 야당 의원들 수십명을 보내 버리겠다는 것이고, 이러한 검찰의 노림수는 살아 있는 권력도 수사하고 야당도 궤멸시키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아울러 “야당 의원들이 검찰에 출석하지 않아도 이는 수사 시 방어권을 포기한 것으로 보고 그대로 기소한다”며 “이제부터라도 야당 지도부는 지도자답게 지휘에 충실히 따라준 의원들을 벼랑으로 내 몰지 말고 지도부만 검찰에 출석, 조사받고 나머지 의원들은 법적 책임으로부터 해방시켜줘라. 그것이 지도자의 자세”라면서 지도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