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회동을 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회동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10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과 관련해 해임건의안, 국정조사 추진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조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 내 조국 임명을 반대한 세력들을 다시 묶어내는 노력을 하겠다”며 “반(反)조국 연대를 공고히 해 해임건의안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오 원내대표도 “해임건의안 문제는 시기를 특정하진 않고 추이를 지켜보겠다. 준비는 지금 다 돼있다”며 “국정조사도 같이 함께 만들어나가는 것으로 의견을 나눴다”고 말했다.

해임건의안, 국정조사 추진과 함께 언급됐던 특검 추진에 대해서는 향후 검찰 수사 진행상황을 지켜보고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앞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날 조 장관 임명과 관련해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의 독선과 이 정권의 폭주를 막아내려면 결국 자유민주 가치 아래 모든 세력이 함께 일어서야 한다”며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국민 연대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신촌에서 열린 순회 규탄대회에서 “위선적이고 위법하고 위험한 조국, 이제는 파면시킴으로써 대한민국의 정의를 제대로 세워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대한민국의 무너진 헌정을 제대로 세워야 한다”며 “반조국연대를 국회 내에 반드시 만들어 국정조사, 해임건의안, 특검 반드시 관철하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서울 신촌, 왕십리, 반포 등에서 ‘문재인 정권 순회 규탄 대회’를 열었다. 11일에는 인천, 경기 등 수도권을 순회하며 집회를 이어가는 등 여론전에 나설 예정이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성명서를 내고 “조 장관 임명은 국민과의 전쟁 선포”라며 조 장관에 대한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매주 토요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오신환 원내대표 역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조국 임명규탄’ 현장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특권과 반칙으로 점철된 피의자 장관 조국 반드시 임명 철회하고 강력한 퇴진운동 펼쳐나가겠다”며 “조국 퇴진의 뜻을 같이하는 야당 의원들과 교섭단체, 비교섭단체 의원들과 함께 조국 퇴진 운동을 힘 있게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전날 조 장관 임명에 반발했던 대안정치연대와 민주평화당은 ‘민생이 우선’이라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해임건의안 추진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정치적 셈법으로 좌충우돌하며 부실 청문회를 한 정치권이 정치적 정쟁으로 접근하려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대안정치연대는 정쟁보다 민생을 택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해임 건의안은 실효성이 없다. 이미 대통령은 야당의 반대 입장을 잘 알면서도 강행을 했는데 이제 와서 해임을 건의하는 게 무슨 소용이 있겠나”라며 “특검과 국정조사 역시 지금 진행 중인 검찰 수사를 지켜본 후 만약 미진한 결과가 나온다면 그때 가서 추진하는 것이 맞는 일”이라고 부연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도 긴급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임명 강행은 잘못된 것이지만, 장관 하나를 두고 한 달이 넘도록 국론이 분열되어 있는 것은 분명 비정상”이라며 “지금 중요한 것은 국민을 살리는 민생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민생이 우선”이라고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과의 공조에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