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하태경 의원 ⓒ뉴시스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하태경 의원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의원들은 19일 당 윤리위원회가 ‘노인폄하’ 발언으로 제소된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해 당무정지 6개월의 중징계 처분을 내린 데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이번 윤리위의 결정은 손학규 대표가 윤리위를 동원해 반대파를 제거하는 치졸하고 비열한 작태를 되풀이한 것에 불과하다”며 “윤리위를 동원해 당을 난장판으로 만드는 이런 치졸한 작태가 아니면, 당권을 유지할 방법 자체가 없는 무능하고 무기력한 당 대표라는 것을 손 대표 스스로 다시 한번 입증한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미 최고위원 과반의 요구로 불신임당한 윤리위원장이 내린 징계는 원칙적으로 효력이 없다”며 “하 의원은 당헌·당규에 따라 최고위원의 직무를 계속 수행할 것이고, 당을 난장판으로 만든 손 대표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날을 세웠다.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도 “손 대표가 망가져도 너무나 망가졌다. 기본적인 민주주의 원리도 모르는 사람이 당 대표를 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참으로 가슴 아프다”며 “윤리위 결정을 취소하지 않고,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손 대표를) 강력하게 끌어내리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지상욱 원내부대표는 “마치 예전에 있었던 용팔이 각목부대 동원 전당대회를 연상케 한다”며 “한손에는 노욕, 한손에는 들려야 할 당헌·당규가 아니라 각목을 들고 지금 이 당을 파괴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신용현 원내부대표도 “추석이라는 시간, 국민들은 많이 기억하고 계셨고 또 바른미래당이 바뀌기를 기대하고 계셨다”며 “그런데 추석이 지난 후, 어제 벌어진 모습은 당원들과 국민들의 기대를 완전히 저버리고 있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혜훈 의원은 “자신의 1인 독재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불법 부당한 정치보복을 자행하고 있다”며 “자신에게 조금이라도 불편한 반대파를 아무리 불법 부당한 일이라도 갖은 수를 동원해서 제거하려는 손 대표야말로 문 대통령을 비난할 자격이 하나도 없다”고 꼬집었다.

당사자인 하태경 의원은 “국민들은 조국 잡으라는데 손 대표는 하태경 잡는데 혈안”이라며 “손 대표는 조국 끌어내려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 만들기보다 하태경을 숙청해 당 독재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손 대표가 뽑은 네 명 윤리위원들이 다른 윤리위원들의 거센 항의에도 불구하고 막무가내로 숙청을 강행한 것”이라며 “당헌·당규를 위반한 불법 결정이고, 명백한 친위쿠데타다. 추석까지 당 지지율이 10%가 안 되면 사퇴하겠다고 한 국민과의 약속 뒤집기 위해 손 대표가 벌인 자작쿠데타”라고 날을 세웠다.

비당권파 의원들은 이날 오후 4시 긴급의원총회를 소집해 손 대표의 퇴진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5월 22일 하 최고위원은 손 대표를 향해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한다”고 발언해 노인폄하 논란에 휩싸였고 윤리위에 제소된 바 있다. 이에 대해 18일 바른미래당 윤리위는 하 최고위원에 대해 당무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의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