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관계자들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기 위해 아파트 현관으로 진입하고 있다. ⓒ뉴시스
검찰 관계자들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기 위해 아파트 현관으로 진입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3일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해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조 장관의 범죄 혐의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수사를 빌미로 자신들을 관리·감독하는 법무부 장관의 자택에 직접 들어가 압수수색을 펼친 것”이라며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 수사팀보다 더 많은 특수부 검찰인력을 투입해 한달 내내 수사했음에도 조 장관에 대한 혐의점을 찾지 못한 검찰이 또다시 무리한 압수수색을 강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이 무리한 압수수색을 단행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관련된 진실이 밝혀질 수 있도록 원칙대로 수사해야 할 것”이라며 “검찰은 현재 이뤄지고 있는 무리한 별건수사와 수사정보 유출 등이 과거의 잘못된 행태를 반복하고 있는 것 아닌지 스스로 되돌아보고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법무부 장관의 자택이 압수수색 당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며 조 장관의 파면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도대체 얼마나 더 초유의 일이 벌어져야 조국을 경질할 것이란 말인가”라며 “이러다 조국 본인이 구속되는 한이 있더라도 현 정권이 장악했다고 믿는 대법원 유죄판결까지 기다리겠다며 옥중 법무장관이라는 인류사에 남을 망신까지 봐야 하는 것 아닌지 국민은 우려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래서는 검찰 개혁의 성과는 고사하고 그 당위성조차 온전하게 지키기 어려워질 뿐”이라며 “더 이상 불행한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도 대통령은 하루빨리 조국을 파면하고 국민께 사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이번 검찰의 조치는 조국 일가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주변 가족을 넘어, 본격적으로 조 장관을 겨누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사실상 피의자로 전락한 조 장관은 자리에서 물러나 검찰 수사에 임하라”라고 날을 세웠다.

더불어 “의혹투성이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 강행해 나쁜 선례를 남겼던 문 대통령은 법무부 장관이 범죄자로 밝혀지는 더 나쁜 사례만큼은 보여주지 마라”라며 조 장관의 즉각 파면을 촉구했다.

대안정치연대는 조 장관과 정부·여당의 명확한 해명을 촉구했다. 장정숙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됐다는 것은 검찰의 일방적 주장이 아니라, 혐의성이 짙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제 결자해지를 생각해야 할 시점이다. 조 장관은 물론, 정부·여당은 책임지고 국민 앞에 명확한 해명을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검찰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수사에 대해 정치권이 이러저러한 주문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평화당은 검찰수사결과를 지켜보겠다”며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혐의에 대해 예외 없이, 성역 없이, 여야 가릴 것 없이 원칙에 따른 수사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