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당국이 24일 경기 김포시 풍무동의 한 요양병원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압한 뒤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소방당국이 24일 경기 김포시 풍무동의 한 요양병원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압한 뒤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경기 김포시의 한 요양병원에서 불이 나 49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24일 오전 9시 3분경 김포시 풍무동의 한 상가건물에 위치한 요양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 불로 요양병원에 집중치료실에서 치료를 받던 90세 여성 A씨와 60세 남성 B씨 등 2명이 숨지고 66세 여성 C씨가 중상을 입는 등 47명이 부상을 입었다.

해당 건물은 연면적 1만4614㎡, 지상 5층, 지상 2층으로 화재가 발생한 요양병원은 이 건물 3층과 4층을 사용하고 있었다. 화재 당시에는 환자 130여명이 입원해 있었으며 직원 30명이 근무 중이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해당 건물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전기안전검사를 위해 전력공급을 차단한 상황이었다. 사망자들은 대피과정에서 산소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권용한 김포소방서장은 이날 오후 화재현장 브리핑을 열고 “요양병원 내 스프링클러와 보일러실 내 자동확산소화장치는 구비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나 스프링클러는 작동하지 않았다”며 “다만 비상벨은 작동했다”고 밝혔다.

소방당국은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를 동원하는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장비 51대와 인력 150여명을 투입해 화재 발생 50여분 만에 진화를 마쳤다.

소방당국은 요양병원 4층 보일러실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합동 감식을 진행하는 등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 중이다.

경찰도 전담수사팀을 꾸려 화재 원인과 함께 불법 시설물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