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4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과 관련해 “현직 법무부 장관 집을, 그것도 11시간에 걸쳐 압수수색하는 사태를 보면서 무슨 말을 해야 될지, 어떻게 대응해야 될지 참 어이가 없다”고 성토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정말로 말이 안 나오는 상황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금 온 세상이 검찰에 의해 모든 게 그리 말려드는 상황”이라며 “실제로 이런 상황이 올 거라고는 검찰도 그렇게 생각 안 했을 것이다. 우리도 물론 생각하지 않았고, 본인들도 여기까지 올 거라고 생각을 안 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 장관에 대한) 수사가 시작될 무렵에 다른 당은 예방했는데, 우리 당은 예방을 못해 저에게 전화가 왔었다. ‘조국 사태가 끝나고 예방하겠다’고 해서 그러라고 했다”며 “그때만 해도 상황이 이렇게까지 될 거라고는 아마 판단을 못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상황이 오니까 이제 본인들도, 정부도, 당도 수습해야 하는 상황이 왔는데 수습 자체가 쉽지 않은 엄중한 상황이 왔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오전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도 검찰의 피의사실 유포에 대한 질타와 함께 이에 대한 고발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검찰 발 피의사실 유포로 보이는 언론보도만이 날이 갈수록 점점 더 늘어나고 있어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과거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하고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른 검찰이 다시 정치를 하고 있다는 오명만큼은, 더 이상 민주당은 상상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윤석열 시대의 검찰은 어떠한 경우에도 검찰이 정치로 복귀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며 “검찰은 모든 국민이 검찰수사 결과를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피의사실공표는 지금 현행법상으로도, 수사공고준칙 개정안이 시행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명백한 위법”이라며 “검찰의 위법행위에 대한 심각성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서라도 피의사실공표죄에 대해 검찰에 대한 고발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