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왼쪽 2번째)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왼쪽 2번째)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일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찰개혁 방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한 것과 관련해 “검찰은 검찰 개혁에 대해 남 얘기하듯 해서는 안 된다. 검찰은 대통령의 지시를 즉시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대검찰청이 어제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찬찬히 검토하겠다’는 대답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제 윤석열 총장이 직접 대답해야 한다. 검찰 스스로 개혁해야 할 일이 산더미”라며 “부적절한 검은 내통을 자행했던 정치검사가 있다면 이것부터 색출해서 책임을 묻는 것이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총장은 명백한 불법이 드러난 사안부터 즉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검찰 내부 개혁에도 망설임 없이, 주저함 없이 착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현행 공보준칙만으로도 피의사실유포, 공무상비밀누설은 범죄행위에 해당한다”며 “별건수사를 통한 먼지털이식 수사 중지, 권력 남용과 인권 침해 요소가 다분한 압수수색 관행 개선 같은 일은 검찰이 국민에게 개혁을 약속한 일”이라고 부연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검찰 역시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검찰에 대한 국민의 높은 분노와 불신은 검찰 스스로 초법적 행태와 인식이 야기한 것임을 뼈아프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어느 기관도 민주적 감시와 견제, 통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번이 국민들이 검찰에 허락한 마지막 기회라는 점을 분명하게 밝힌다”며 “환골탈태의 자세로 검찰개혁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윤관석 정책위수석부의장 역시 “지금이라도 검찰과 윤 총장은 정도수사와 자기 개혁으로 촛불 민심에 보답해야 한다”며 “특히 ‘우리가 알아서 하겠다’는 식의 오만하고 기득권 지키기의 태도가 아니라 문 대통령이 지시한 검찰개혁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