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국정감사 모습. ⓒ뉴시스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국정감사 모습.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일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자녀 관련 특혜 의혹으로 맞붙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부 국감에서 조 장관 딸의 대입 특혜의혹과 관련해 교육부의 대처를 문제 삼으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향해 공세를 퍼부었다.

이학재 의원은 “교육위에서 많은 의원들의 문제제기가 있은 지 한달 반이 지나도록 특별감사 실시는커녕, 조국 입시부정 감싸기에만 급급하고 있다”며 “장관의 직무를 태만히 하고 입시부정에 분노하는 국민의 뜻을 저버리는 유 장관은 장관 자격이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2016년 정유라씨 입시 특혜의혹 당시 유 부총리의 발언을 언급하며 “조국 부인이나 정유라 입시부정 사건과는 완전히 다른 입장을 보이는 유 장관이나 입만 열면 공정과 정의를 외치는 문 대통령이나 모두 똑같은 위선자”라고 비판했다.

김현아 의원도 “부정입학 의혹에 분노하던 국회의원 유은혜는 어디 가고 조국 감싸기에 급급한 교육부 장관 유은혜만 이 자리에 있다”며 “똑같이 부정입학하고, 각종 특혜를 누렸는데도 사람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누구는 유죄고, 누구는 무죄추정의 원칙 때문에 수사를 기다려야 하느냐”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조 장관 자녀의 입시의혹과 관련해선 저희가 감사를 나가기 이전에 이미 검찰의 압수수색과 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며 “이미 관련된 모든 수사가 검찰에 의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할 수 있는 감사보다 훨씬 더 강력하게 사실관계가 확인되고 있는 중이라고 보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 같은 자유한국당의 공세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아들의 논문 특혜 의혹으로 맞섰다.

박경미 의원은 나 원내대표를 겨냥해 “한 유력 정치인이 자녀의 과학경진대회용 연구를 위해 서울대 윤모 교수에게 부탁한 게 밝혀졌다”며 “이 상황이 발생할 당시 그 정치인은 이미 서울시장 후보였던 다선 의원이었고, 조 장관은 국립대 교수 신분이었다는 측면에서 심각성이 결코 덜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당시 학생 스스로 한 연구라는 정치인의 해명과는 달리 대학원생들이 기기작동법, 데이터취득방법 등을 알려준 것으로 확인됐다”며 “정치인 자녀의 스펙을 만들어주기 위해 국립대 교수 외에도 3명의 대학원생이 강제 동원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찬대 의원도 “어머니를 등에 업고 아무런 공식절차 없이 우리나라 최고 국립대 교수 2명과 석사과정 대학원생, 삼성전자 연구원의 도움을 받아 해외 대학의 진학 스펙을 착실하게 쌓을 수 있었던 사상 초유의 엄마 찬스였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자유한국당 김한표 의원은 “제1야당 원내대표의 경우는 논문이 아니라 포스터”라며 “논문과 포스터를 구분하지 못하고 계속 의혹을 제기하는 것 자체가 물타기고, 정치공세”라고 맞섰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