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성희롱 및 직장내괴롭힘 의혹 제기
지난달 말 신고 접수돼 중기부 조사 중 

ⓒ뉴시스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산하기관인 중소기업연구원 김동열 원장의 성희롱 논란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다. 

중기부는 8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 원장의 성희롱 및 직장내괴롭힘 의혹에 대한 감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김 원장은 회식자리에서 당시 계약직 직원이던 A씨의 신체 일부를 접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으며 업무 외 시간에 ‘보고싶다’, ‘셀카(셀프카메라) 사진을 보내달라’ 등의 문자를 보낸 정황도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지난달 말 중기연 내부 고충처리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을 신고했고 중기부가 직접 감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이밖에도 김 원장에 대한 투서에는 욕설 및 폭언 등을 포함한 ‘직장내괴롭힘’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국정감사 현장에서는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으며 김 원장에 대한 제식구 감싸기도 없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김 원장은 지난 대선 문재인 캠프 비상경제대책단에서 기업 경제정책을 담당한 바 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의원은 중기부 박영선 장관에게 “김동열 중소기업연구원장의 직장내괴롭힘 금지법 위반, 여직원 성희롱 의혹과 관련해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피해자가 고충처리위원회에 성희롱 신고를 했다는 내용인데, 철저히 조사해 피해자의 억울함이 없도록 하고 2차 피해 방지에도 유념해 안전한 직장문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은 “김 원장이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에서 일했던 건 알고 있지 않나. 이 때문에 감싸고도는 것이 아니냐”라며 “김 원장을 감싸느라 감사 자료를 주지 않는다는 의혹까지 들고 있다. 비공개가 되더라도 개별적으로 알려달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감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맞다”라면서도 “법률적으로 조사 중인 부분을 확인하는 것은 어렵고 또 올바른 일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중기부 감사실 역시 조사 착수는 사실은 인정했지만 구체적 내용 공개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기부 관계자는 “현재 조사 중에 있고 주어진 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다만 관련 내용은 법적으로 공개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조사를 진행하고 사실관계 확인을 마친 후 처분이 완결되면 감사 내용을 공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