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폭력행위 엄정 대응 방침 정해

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단체가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와 조국 법무부장관의 퇴진을 요구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단체가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와 조국 법무부장관의 퇴진을 요구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한글날인 9일 서울 광화문 광장 일대는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법무부 장관을 규탄하는 보수단체들이 집회를 가지면서 혼잡이 예상된다. 이전 집회에서 일부 참가자들이 폭력 행위등으로 경찰에 체포된 바 있어 경찰은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9일 경찰에 따르면,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인 전광훈 목사가 총괄대표를 맡고 있는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국민투쟁본부) 등 5개 주요보수단체들은 이날 정부 규탄 집회를 열겠다며 경찰에 총 1만1200명 가량의 인원을 신고했다.

먼저 범국민투쟁본부는 이날 낮 12시부터 서울 종로구 세종로소공원에서부터 인근에 있는 현대해상까지 전 차로를 확보하고 ‘대한민국바로세우기 2차 국민대회’를 연다.

오후 2시부터는 광화문 광장에서 적선로타리, 청와대 사랑채로 이어지는 행진도 진행할 계획이다.

해당 단체는 전 목사가 총괄대표를, 이재오 전 국회의원이 총괄본부장을 맡고 있는 조직으로, 지난 3일에도 광화문 광장을 중심으로 문 대통령 하야 집회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소속 회원 수십명이 청와대 방향으로 진입을 시도하다 폭력행위를 저질러 경찰에 체포되기도 했다.

또 경찰에 집회를 신고한 또 다른 우파 단체 일파만파는 낮 12시부터 동화면세점 앞에서 ‘대한민국 공산화 저지운동 및 조국 사퇴 촉구 집회’를 진행한다. 이들은 이후 범국민투쟁본부 집회에 합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함께 석방운동본부는 오후 4시부터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즉각 석방 및 법무부 장관 구속 촉구 집회’를 연다. 이후 광화문 로타리, 내자 로타리, 신교 로타리로 이어지는 행진도 진행할 계획이다.

국민혁명위원회는 오후 1시부터 서울 중구 파이낸스 빌딩 앞에서 ‘VIP 퇴진 전국투어 출정식 결과 보고회’를 열 계획이다.

오후 7시부터는 태극기시민혁명국민운동본부가 서울 중구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법무부장관 임명 규탄 야간문화제’를 열고,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방향으로 행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경찰청은 전날 “많은 인원의 참여가 예상되는데, 집회에 참가하는 시민들께서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 평화적으로 집회가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면서 “평화적 집회시위에 대해서는 최대한 보호하되, 폭력 등 불법행위에는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자유한국당도 당초 이날 조 장관 파면 촉구 집회를 열기로 계획했으나, 지난 7일 취소하고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집회에 참석하기로 했다. 대신 자유한국당은 오는 12일에 집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