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열 중소기업연구원장 ⓒ뉴시스
김동열 중소기업연구원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김동열 중소기업연구원장은 1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신에 대한 사퇴 요구와 관련해 “(감사)결과와 조치가 나오면 응분의 책임을 지겠다”고 답했다.

김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 국감에서 사퇴 의사를 묻는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 의원은 김 원장을 향해 “대표적인 보은성 캠코더(캠프, 코드, 더불어민주당), 낙하산 인사”라며 “취임 당시에도 원장 가시면 최저임금, 근로시간 단축 등 각종 노동 현안에 대해 정권의 나팔수 역할을 하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많았다. 역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는 것 같다”라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취임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는 중소기업이 특히 최저임금의 급속한 인상 때문에 어려운데, 앞으로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을 조사하는 연구는 하지 않겠다고 답변하면서 중소기업을 외면했다”며 “이에 중소기업계, 소상공인업계에서는 (연구원이) 싱크탱크로서의 존재감을 찾기 어렵다, 연구원이 왜 필요한지조차 모르겠다는 얘기를 많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난해 국감에서 김 원장은 취임 직후 같은 연구원 건물 내에 있는 소상공인연합회가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에 반대한다고 해서 사옥에서 빼달라고 요구했고, 노예계약에 가까운 갑질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해 지적받은 바 있다”며 “연구원이 운영하는 1층 카페에 소상공인 연합회 직원들은 사용해선 안 된다는 갑질도 했다.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을 위해 존재해야할 연구원의 자세를 다시 한번 되짚어보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을 보호해야 하는데도 오히려 최저임금으로 정권과 각을 세운다는 이유로 소상공인 연합회를 압박하고 겁박하고 게다가 최근에는 직장 내 여직원 성희롱으로 중기부 감사까지 받고 있다”며 “기관운영도 기관장의 책임이고, 사적인 잘못도 큰 상태에서 원장은 즉각 사퇴하는 게 답”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김동열 원장은 “지적해주신 것에 대해 뼈아프게 생각한다. 심려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며 “이 모든 사안이 제 부덕의 소치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다만 “마지막에 말씀해주신 사안 관련해서는 지금 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안이고, 아직 결론이 확정되기 전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양해 바란다”며 “2차 피해가 있을 수 있고, 비밀 준수 의무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이 의원이 거듭 답변을 요구하자, “(감사)결과와 조치가 나오면 응분의 책임을 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