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17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는 지난 15일 생중계가 무산된 채 무관중 경기로 치러진 남북 간의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예선전과 관련해 질타가 쏟아졌다.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통위의 통일부 국감에서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은 “세계에서 이례적인 일이라 보도되고 있다. 깜깜이, 무관중 축구, 이게 있을 수 있는 일인가”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유민봉 의원도 “평양 축구경기에서도 볼 수 있었지만, 북한이 남한을 대하는 자세가 일방적이고 상상을 뛰어넘는다. 국제규범은 물론이고 상식에 맞지 않는 행동을 많이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김재경 의원은 “경기 중계상황을 다이렉트로 연락도 못받고 제3국을 통해 연락받는 상황이 과연 통치권을 행사하는 나라라고 할 수 있느냐”라며 “이 부분에 정부당국자들 모두 부끄러워해야 한다.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하고, 깊은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원유철 의원 역시 “승부를 떠나 부상 없이 돌아온 것만으로도 다행이라는 소감을 들으니 할 말이 없다”며 “북한 당국자에게 강력히 유감표명하고 항의하고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도 “한국이 어느 단위가 됐던 북한의 이번 태도는 실망스럽고 유감스럽다는 것을 분명히 표시하는 것이 당당한 태도”라고 꼬집었다.

이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축구와 관련돼서는 응원단도 못가고 중계방송도 이뤄지지 못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통일부 장관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매우 아쉽고 안타깝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응원단 문제와 중계방송 문제를 마지막까지 성사시켜보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들을 했는데 결과적으로 되지 않았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국민 여러분에게 굉장히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우리 선수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축구를 할 수 없었다. 그런 부분에 대해 통일부 장관으로서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거듭 사과했다.

김 장관은 또 ‘북한이 왜 무관중, 무중계 경기를 치렀다고 판단하느냐’는 질의에는 “가장 중요한 것은 남북관계 소강국면을 반영한 측면이 있을 것 같고, 자기들 나름대로 우리 응원단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의 공정성의 조치로도 해석하는 의견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