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계열사, 文·李 동생 입사에 정권 비호 의혹 제기
국감 등 정치권 시끌…정부 “특혜 없다” 정면 반박
SM그룹 “정상 채용, 혜택 받은 것도 없는데...” 항변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기업 인수합병(M&A)를 통해 성장을 거듭해온 SM그룹(회장 우오현)이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 동생들을 채용하면서 정권 차원의 특혜 의혹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 재익씨가 SM그룹 계열사인 케이엘씨SM의 선장으로, 이 총리 동생 계연씨도 같은 계열의 삼환기업 대표이사로 취업했다. 이렇다 보니 SM그룹 등 당사자들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일부 보수매체를 중심으로 정권 차원의 특혜를 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SM그룹 우오현 회장이 대통령 해외 순방을 비롯해 청와대 행사에 어려차례 초청된 것 등을 언급하며 정권의 비호를 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문재인·이낙연 동생 취업과 특혜 의혹

가장 먼저 주목받은 곳은 SM그룹 계열사 삼환기업이다. 삼환기업은 이낙연 국무총리 친동생인 이계연씨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곳이다. 삼환기업은 지난 2018년 SM그룹이 자회사인 에스엠생명과학을 통해 인수됐다.

이 총리의 동생 계연씨는 그동안 삼성화재, 한화소해보험 등 보험사 임원을 거쳐 전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에 재직해왔다.

그러다 지난해 6월 삼환기업에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친형이 국무총리 자리에 있던 상황인 만큼 삼환기업을 비롯해 SM그룹 상황과 맞물려 갖가지 추측이 난무했다. 취임 당시 그동안 경력과 무관한 업종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전문성에 대한 의심을 사기도 했다.

SM그룹의 경우 남선알미늄 등 상장 계열사가 이른바 ‘이낙연 테마주’로 떠오르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특혜 의혹은 SM그룹 사업 영역의 큰 축을 차지하고 있는 해운업계로도 튀었다. 논란의 시작은 조국 장관 처남인 정모씨가 임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물류업체의 모기업인 두우해운이 2017년 8월 국적 컨테이너 선사 협력체인 한국해운연합 멤버로 참여하면서 부터다.

해양수산부는 산하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해 해운연합 선사에 1조4465억원 규모의 보증 및 보조금 지원했다. 이와 관련해 정모씨가 수백억원에 이르는 국고지원을 노리고 두우해운이 해운연합에 가입할 수 있도록 영향을 끼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이후 의혹의 불똥은 해운연합 회원사 SM상선, 대한해운, 대한상선을 계열사로 두고 있는 SM그룹으로 튀었다. 정부의 해운연합 지원 중 1360억원 가량이 대한해운과 대한상선 등에 돌아간 것을 문제 삼은 것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뉴시스

‘정권 비호?’...“특혜 의혹은 소설”

문 대통령 동생 재익씨가 지난해 선장으로 취업한 선박업체 케이엘씨SM은 SM그룹 계열사인 대한해운을 최대주주(62.5%)로 두고 있다.

하지만 야당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과 일부 언론을 통해 제기된 이 같은 의혹에 정부를 비롯해 이 총리, SM그룹 등은 ‘사실무근’이라며 일축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달 27일 해명자료를 통해 “SM그룹 계열사에 대한 지원은 정상적인 금융지원이며, 전혀 특혜가 아니다”며 제기된 의혹에 조목조목 반박했다.

SM그룹 계열사에 직접 지원된 자금은 없는데다 간접지원 또한 대부분 보증 형태로 이뤄졌다. 또 친환경선박 대체보조금 총 355억원 중 SM그룹 계열사에 지원된 금액은 3억원(대한해운) 수준이었다.

이 같은 이 총리와 SM그룹과의 관계에 대한 구설은 결국 국회에서도 거론되기 시작했다. 지난달 20일 이 총리가 나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도 야당 의원으로부터 SM그룹 특혜 의혹이 거론됐다. 국감 초기인 이달 4일에 이어 지난 10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SM그룹에 대한 정부차원의 특혜 지원 의혹에 야당 의원의 질의가 이어졌다.

이에 이 총리는 지난달 3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위법이나 특혜가 있었다면 의원들이 놔뒀을 리가 없다”며 “이 일로 인해서 위법·범법·탈법·특혜가 있는지 국회에서 가려달라”고 밝혔다.

지난 4일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도 해당 의혹에 대한 질의에 “소설 같은 이야기”라고 일축한 바 있다.

SM, “절차대로 채용...혜택 입은 것 없다”

SM그룹 또한 채용 과정은 물론 향후 경영상 특혜는 전혀 없었다고 항변하고 있다.

SM그룹 관계자는 “SK해운에서 30년간 근무해온 분으로 서류면접 등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채용한 것”이라며 “특혜를 줬다면 (문씨를) 임원 등 편한자리로 임명하지 힘든 선장으로 활용했겠는가. 조금만 생각해 보면 알 문제”라며 반박했다.

이어 “해운업계 지원과 문재익씨 입사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라며 “혜택을 입은 것도 없다. 혜택을 입었다면 저희 SM상선이 이렇게 힘들겠나”라고 토로했다.

앞서 일부 언론에서 SM상선의 매출 급성장을 특혜로 인한 성장 근거로 제시했다. 하지만 해수부의 SM상선에 대한 지원은 없었다. 또 SM상선 매출이 지난 2016년 2675억원에서 2018년 9338억원으로 확대됐다. 하지만 매출원가를 제외한 매출 총이익만 따져보면 같은 기간 420억원에서 278억원으로 줄어 실적이 개선됐다고 말하긴 어렵다. 특히 부채총계도 220%에 달해 재무상황도 긍정적으로 보긴 힘들다.

단순히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동생의 취업 사실과 특혜를 연결 짓는 것은 무리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특혜 근거로 제시된 SM그룹의 성장이 실제 지표와 차이가 있는 것도 이 같은 시각의 근거가 되고 있다.

실적만 보면 이 총리 동생이 대표로 재직 중인 삼환기업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회생절차를 마쳤지만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진 못했다. 삼환기업의 매출은 2016년 3809억원에서 2018년 1679억원으로 도리어 줄어들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268억원에서 167억원으로 규모가 축소됐지만 적자 노선을 이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삼환기업도 이 대표 취임과 관련해 특혜 시비를 피하진 못했다. 기업회생 과정에서 이뤄진 채무감면, 관급 공사 수주 성과 등이 이 대표 취임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다.

최근 한국에너지공단이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예맨 자원개발에 나섰던 삼환기업은 정부로부터 해외자원개발 융자를 받았다. 하지만 당시 삼환기업 경영이 어려워지면서 지난 5월 SM그룹에 인수합병 됐고 이 과정에서 삼환기업은 회생신청을 했고, 법원으로부터 채무 감면을 받았다.

또 이 대표가 취임 후 3개원 만에 3000억원대 공사를 수주한 것도 의심의 대상이 됐다. 지난해 7월 붕괴돼 6000여 명의 이재민을 낸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댐 건설공사 시공사인 SK건설은 토목공사를 삼환기업에만 맡긴 것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SM그룹 측은 채무감면은 기업회생 과정에서 이뤄진 정상적 절차인데다 법원의 판단인데다 여기에 댐 건설공사 수주 또한 관급공사로 조달청 시스템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의혹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SM그룹 관계자는 “이는 법원과 조달청을 통해 충분히 확인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의혹의 대상 자체가 될 수 없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