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모왓 지음/ 전원미 옮김/ 468쪽/ 170*235mm/ 2만9000원/ 유엑스 리뷰

ⓒ유엑스리뷰
ⓒ유엑스리뷰

“훌륭한 동영상 마케팅 전략의 이론과 실제를 놀라울 만큼 읽기 쉽게 써 내려갔으며,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듬뿍 담았다. 이 책을 읽으며 엄청난 지식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그 과정을 즐길 수 있었다. 이런 책을 찾기란 쉽지 않다. 강력 추천한다.”-다니엘 롤즈(Daniel Rowles), TargetInternet.com 최고경영자

“저자는 가장 최신의 콘텐츠 마케팅에 흥미롭고 놀라운 방법으로 접근했다. 기술과 문화가 사람들이 브랜드와 연결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고 있는 지금, 광고업계보다 더 빨리 변하는 산업은 없을 것이다. 저자는 브랜드가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에게 접촉할 수 있게 해주는 영리한 방법을 제안한다. 콘텐츠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헨리 스튜어트(Henry Stuart), 비주얼라이즈(Visualise) 최고경영자 겸 공동창업자

【투데이신문 김지현 기자】 소셜 미디어 영상 콘텐츠 기획과 동영상 마케팅 관리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 <유튜브 시대 동영상 마케팅 바이블>이 출간됐다.

우리 생활 속에서 유튜브의 영향력은 점점 더 커져 가고 있다. 매년 수십억 명이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하며 그 광고 비용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효율적인 동영상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이 절실한 가운데, 체계적인 영상 기획 및 제작을 도울 친절한 책이 등장했다. 15년 경력의 BBC PD 출신으로 영국 최고의 동영상 마케팅 전략가인 존 모왓이 쓴 <유튜브 시대 동영상 마케팅 바이블>이다.

동영상은 누군가가 전담해서 제작해야 하며, 이는 곧 예산이 필요함을 뜻한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기업의 소셜 미디어 부서가 하던 역할은 일부 예산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후기를 뿌리는 일이 전부였지만, 지금은 거액을 집행해 동영상을 제작하고 이를 확산시켜야 한다. 

텔레비전 광고에 수백만 달러를 쓰던 브랜드들도 기성 광고의 효율이 떨어지면서 유튜브 동영상으로 돌아서는 추세다. 이에 동영상은 더욱 전략적이고 집중적인 도구가 됐다. 이제 마케팅, 세일즈, 브랜딩, 홍보를 맡은 사람이라면 동영상 매체가 어떻게 작동하고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제대로 이해해야 하는 시대다.

이 책은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를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하며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의 브랜드를 광고하고 홍보할 수 있는 ‘전략’을 다루고 있다. 

BBC 출신으로 영상 마케팅을 총괄하는 저자가 현업에서 수집해온 풍부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영상 활용법을 알려주며, 이 책만 정독하면 혼자서도 영상 기획 전문가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영상 마케팅의 기초부터 응용 단계까지 차근차근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책은 총 4부로 구성돼 있으며 각 부마다 다양한 목적별 콘텐츠 기획 방안을 교과서처럼 일목요연하게 제시한다. 

제1부 <동영상 마케팅 전략: 서론>은 동영상 마케팅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과 어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사용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2부 <훌륭한 동영상 만들기>에서는 효과적인 동영상 콘텐츠 기획하기와 행동을 바꾸는 스토리텔링과 창작 등을 통해 동영상 마케팅에 대해 더욱 심도 있게 파고든다.

제3부 <동영상 프로젝트 실습>에서는 스마트폰이나 DSLR로 촬영하는 법과 고급 팁, 편집 등 각종 실무에 대해 설명한다.

제4부 <효과적인 동영상 캠페인 만들기>에서는 단계별로 콘텐츠에 관한 설명이 이어진다. 멀티 동영상부터 콘텐츠 기획과 허브 등 동영상 콘텐츠를 다각도에서 살펴보며 활용법까지 알려 준다.

한편 책의 저자 존 모왓(John Mowat)은 수상 경력을 보유한 전문 콘텐츠 제작자이며 동영상 전략 전문 컨설턴트이자 강연자다. BBC에서 15년 동안 프로듀서 겸 감독으로 경력을 쌓으며 전 세계로 방영되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영국 왕립 텔레비전 협회(Royal Television Society)를 포함해 텔레비전 산업 분야에서 수많은 상을 받았다. 2005년부터 영국의 대표적인 동영상 마케팅 에이전시인 허리케인 미디어(Hurricane Media)의 총괄 관리자를 맡으며 기업에 필요한 영상 전략을 연구해 왔다. 현재 동영상 마케팅에 관한 저술과 강연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