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tvN
사진 제공 = tvN

【투데이신문 김소정 기자】 어려운 책일수록 더 쉽게 풀어주는 타고난 이야기꾼 설민석의 입담이 시청자들을 매료시켰다.

지난 29일 오후 8시 10분 방송된 tvN <책 읽어드립니다>(연출 정민식, 김민수) ‘총, 균, 쇠’ 편의 시청률이 가구 평균 2.4%, 최고 3.2%로 자체 최고를 기록한 것. 

이는 20~30대 시청층 남녀 모두에서 케이블과 종편 포함 1위에 오르며 20~49세 타깃시청률도 평균 1.6%, 최고 2.3%를 기록했다(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기준).

‘TV로 읽는 독서수다’를 표방하며 읽기 어려운 스테디셀러 도서를 쉽게 풀이해 주는 프로그램인 tvN <책 읽어드립니다>는 이날 방송에서 재레드 다이아몬드가 쓴 800페이지에 달하는 인문학 도서 ‘총, 균, 쇠’를 소개했다. 

사진 제공 = tvN
사진 제공 = tvN

설민석과 전현무, 이적, 문가영과 소설가 장강명, 물리학자 김상욱 교수와 진화학자 장대익 교수가 함께 1998년 퓰리처상을 수상한 ‘총, 균, 쇠’를 이야기로 풀어나가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했다.

‘총, 균, 쇠’는 대륙별로 인류 문명의 발달 과정에 차이가 발생한 이유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책으로, 저자인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유럽 문명이 앞서 발달한 이유로 환경적 차이를 들며 인종차별적 접근에 논리적으로 반박한다.

필독서지만 8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으로 인해 쉽게 읽히지 않았던 이 책은 이날 설민석만의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갔다.

<책 읽어드립니다> 연출을 담당하는 정민식‧김민수 PD는 “지난 9월 첫 방송 이후 다양한 책을 소개해 왔는데, 읽기 어려운 책을 쉽게 풀어낼수록 시청자들의 반응이 뜨거운 것 같다”라며 “특히 ‘총, 균, 쇠’는 ‘사피엔스’에 앞서 인문학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온 책이라 대중들의 관심도 더 높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