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성소수자 문화예술 단체인 ‘프라이드 리퍼블릭’과 사단법인 신나는센터가 주최·주관하고 서울문화재단이 후원하는 ‘2019 서울프라이드아카데미(프라이드아카데미)’가 오는 11월 2~3일 개최된다.

프라이드(PRIDE)는 성소수자의 자긍심을 드러내고 모든 성소수자(LGBTAIQ)를 포괄하는 상징적 단어다.

프라이드아카데미 첫날에는 ‘신의 소망은 혐오로 중단되지 않는다’라는 제목으로 한국기독교장로회 고상균 목사가 ‘퀴어신학(Queer Theology)' 강연에 나선다. 보수 개신교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퀴어 혐오가 만연한 한국사회에서 이에 맞서는 퀴어신학이 시작된 과정을 살펴본다.

둘째 날에는 부산국제영화제 지석영화연구소 전임연구원 김경태 박사가 한국영화 100주년을 기념해 퀴어영화 전반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는 ‘동시대 퀴어영화와 돌봄의 정치’ 강연을 진행한다.

또 커밍아웃한 레즈비언 작가 앨리슨 벡델(Alison Bechdel)과 그의 작품에 대한 특별 대담 ‘ALISON BECHDEL, FUN HOME! VS ARE YOU MY MOTHER?'가 진행된다. 앨리슨 벡델의 <당신 엄마 맞아?>를 번역한 송섬별 번역가가 페미니즘 대(對) 퀴어, 어머니 대 아버지, 여성서사 대 퀴어서사에 대한 열린 대담을 시도한다.

마지막 순서로는 서울시 복지재단의 ‘희망두배 청년통장’ 금융교육 전담 강사이자 서울시 청년재단 금융교육 강사인 김현진 강사가 ‘1인 비혼가구를 위한 내 집 마련 종잣돈 만들기’ 강연을 진행한다.

한편 프라이드 아카데미는 오는 11월 2~3일 서울 동대문구 DDP 크레아 세미나홀에서 진행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