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뉴시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31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국회의원 정수 확대에 반대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정치개혁·사법개혁 법안을 어떻게 처리할지 확실한 방안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전날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4당 대표 회동과 여야 교섭단체 3당의 사법개혁 관련 실무협상에서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것을 언급하며 “근래에 흘러가는 흐름은 답답할 따름이다. 자유한국당과의 무의미한 줄다리기만 반복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에 더해 어제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국민의 70%가 반대한다’며 의원정수 확대에 부정적임을 밝혔다”며 “작년 12월, 5당 대표 합의에서 의원정수 논의를 명시한 것은 지역구 의석 축소에 대한 현역 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됐기 때문이다. 이해찬 대표가 이를 모를 리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의원정수 확대에 반대할 수는 있다. 그런데 동시에 국회가 왜 이렇게 되었는지 되돌아볼 것을 주문하고 싶다”며 “어떻게 정치개혁과 사법개혁 법안을 처리할 것인지 확실한 방안을 내놓을 것도 함께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필요한 것은 여야 4당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솔직하게 의견을 교환할 논의 테이블을 가동해야 한다는 사실”이라며 “이를 위해 여당이 적극 나설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