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1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참석한 오거돈 부산시장과 유재수 경제부시장이 조원진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달 11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참석한 오거돈 부산시장과 유재수 경제부시장이 조원진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유재수 전 부산경제부시장의 비위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대보건설 등 건설사에 이어 금융위원회까지 확대됐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지난 4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금융위원회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유 전 부시장의 금융위 근무 당시 업무 관련 자료와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 수사 과정에서 파악한 관련 업체 2곳도 압수수색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대보건설 본사 등 회사 4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

검찰의 연이은 이번 압수수색은 유 부시장과 가족 등의 금융계좌 추적과 금융정보원(FIU)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지난 2017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시절 대보건설 등 업체 관계자들과 유착한 정황을 포착하면서 진행 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유 부시장과 대보건설의 유착 여부를 판단할 전망이다.

검찰의 유 부시장에 대한 수사는 지난 2월 청와대 특감반원이었던 김태우 전 수사관의 고발로 시작됐다.

당시 김 전 수사관은 유 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이 윗선의 압력에 무마됐다고 주장하며,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비롯해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과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무유기 혐의 등으로 검찰 고발했다.

김 전 수사관에 따르면, 유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하던 2017년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차량 등 각종 편의를 제공받고, 자녀 유학비와 항공권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담은 첩보가 접수돼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같은 해 10월 감찰을 진행했지만 별다른 징계 없이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을 거쳐 지난해 7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임용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