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발생한 충돌 사건과 관련해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발생한 충돌 사건과 관련해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3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발생한 충돌과 관련해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하며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의회민주주의를 저와 자유한국당은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남부지검에 피고발인 신분으로 출석하면서 “공수처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통한 권력을 장악하려는 여권의 무도함에 대해 역사는 똑똑히 기억하고 심판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후 패스트트랙 충돌 당시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에 대한 감금을 직접 지시했는지, 진술거부권을 행사할 것인지 등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이날 나 원내대표는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몸싸움과 채이배 의원의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회의 참석을 막기 위해 의원실을 점거하는 등 국회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된 자유한국당 의원들 가운데 처음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지난 9월 “원내대표로서 모든 것을 지휘·지시했다. 따라서 저 하나만 조사하면 된다”며 “이 모든 패스트트랙 관련된 것은 제가 그 책임의 중심에 있다”고 말하며 검찰 출석 의사를 밝힌 바 있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추진 과정에서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 사보임 문제에 대해 문희상 국회의장 등 관계자를 먼저 조사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나 원내대표의 검찰 출석에 대해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은 대립각을 세웠다.

자유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현 정권이 자행한 패스트트랙 폭거는 명백한 불법이며, 그 절차는 물론 지정된 법안의 내용이 헌법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수차례 제기됐다”며 “나 원내대표가 검찰에 출석하는 것은 패스트트랙의 불법성을 알리는 동시에 책임질 일이 있다면 원내대표가 책임지겠다는 것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살아있는 권력에 빌붙어 잿밥이나 따내면 그만이라는 소수 야당들과, 이를 이용해 대통령의 무소불위 공수처를 만들려는 현 정권의 헌법 파괴, 민주주의 파괴에 맞선 자유한국당의 저항은 사법처리의 대상이 아니라, 훗날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를 지켜낸 뜻깊은 항거로 기록될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은 현 정권이 자행하는 야당 탄압에 결코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내 폭력을 뿌리 뽑을 마지막 기회라면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민주당을 비롯한 타당 의원들이 성실하게 조사받는 동안 나 원내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검찰 소환에 불응해왔다”며 “불법과 폭력행위를 전면 부정하며 법을 기만해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가 검찰에 출석하는 만큼 검찰은 수사에 속도를 내야 한다.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공정하고 엄중한 수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의회 내 폭력을 뿌리 뽑을 마지막 기회다. 나 원내대표를 필두로 자유한국당 모든 의원 당직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엄중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