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취재] 故 전태일 49주기 추도식
노동·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다수 참석
전태일 기억하며 한마음, 한뜻 모아
수십년째 바뀌지 않는 노동현실 우려
노동 존중 사회 위한 노동자 연대 다짐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은 1965년 17세의 나이로 평화시장에서 시다로 재단·봉제노동자로서의 삶을 시작했다. 제대로 된 일자리가 생겼다는 설렘도 잠시, 그는 평화시장에서 참혹하고 끔찍한 노동현실의 참상에 눈을 떴다. 그는 노동환경 개선에 누구보다 앞장섰고,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를 외치다 1970년 11월 13일, 만 22세 나이에 분신 항거로 생을 마감하기까지 했다. 그의 죽음은 한국의 노동운동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이후 50년 가까이 시간이 흘렀다. 그러나 달라진 것은 없다. 여전히 수많은 노동자들은 전태일과 같은 길을 걷고 있다. 그들은 지금 이 시간에도 어딘가에서 노동자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 보장을 위한 투쟁을 멈추지 않고 있다. <투데이신문> 전태일 분신항거 49주기를 맞아 1960·70년대 평화시장 노동자들과 전태일의 삶을 되돌아봤다. 그리고 당시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한국의 노동문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봤다. ‘전태일, 노동 그리고 인간선언’ 마지막 편에서는 전태일을 기억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에 안치된 전태일의 묘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전태일은 평범한 청년이었다. 신문팔이와 구두를 닦으며 거리를 전전하다 우연한 기회로 평화시장에 시다로 발을 디뎠다.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낸 전태일은 재단·봉제 기술을 배워 이전보단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거란 부푼 기대를 가졌다.

그러나 기대는 곧 실망이 돼 돌아왔다. 평화시장의 노동환경은 거리의 삶보다 열악했다. 하루 대부분을, 한주에 하루도 제대로 쉬지 못한 채 일했지만 적은 월급으로 늘 가난에 시달려야 했다. 바람 한 점, 빛 한줄기 제대로 들지 않는 공장에 갇혀있다시피 살다보니 몸도 마음도 점점 피폐해졌다.

인간의 삶이 아니었다. 점점 꿈도 희망도 없는 기계가 돼갔다.

전태일의 분노는 쌓여만 갔다. 그리고 그의 분노는 피를 토하며 죽어가는 어린 시다의 죽음에 폭발했다. 시다에서 재단사까지 올라간 전태일은 그가 바랐던 대로 이전보다 나은 삶을 살 수도 있었지만, 여전히 참혹한 노동현실에 내몰려있을 다른 노동자들을 위해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투쟁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노력하면 할수록 그의 삶은 더욱 힘들어졌고, 평화시장의 근로조건도 달라지지 않았다. 번번이 벽에 가로막히던 그는 결단을 내린다. 1970년 11월 13일, 평화시장 청년 노동자 전태일은 자신의 몸에 불을 지폈다. 뜨거운 불길에 몸이 새카맣게 타들어가는 고통 속에서 전태일은 이 외침을 놓지 않았다.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 “노동자들을 혹사하지 말라”, “내 죽음을 헛되이 하지 말라”

우리는 그의 죽음을 법에서 보장한 노동자로서의 최소한의 권리와 보호도 받지 못하는 평화시장 노동자들의 안타까운 노동현실을 분신항거를 통해 세상에 고발한 ‘인간선언’이라고 말한다.

그의 뜻에 함께했던 그 당시 노동자들은, 그 정신을 이어받은 또 다른 전태일이 된 지금의 노동자들은 49년이 지난 지금도 전태일과 그의 처절했던 인간선언을 잊지 않는다.

지난 13일에 열린 ‘제49주기 전태일 추도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화섬식품노조 서울봉제인지회 이정기 지회장, 공공운수노조 부산지하철노동조합 임은기 위원장,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김명환 위원장,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김주영 위원장, 전태일재단 박계현 사무총장 ⓒ투데이신문

지난 13일 전태일이 잠들어있는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에서는 그의 사망 49주기 추도식이 열렸다. 단단히 여민 옷깃 틈 사이로 찬바람이 새들어오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노동, 시민, 사회단체 관계자 등 그를 잊지 않고 찾아온 사람들이 전태일의 묘역을 찾았다.

이날 모인 모든 사람들은 전태일을 기억하며 한마음, 한뜻으로 한목소리를 냈다.

전태일이 세상을 떠난 지도 어느덧 50년이 되는 2020년에는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공정한 사회가 되기 위한 노동자들의 투쟁은 멈추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는 아직도 봉제 일을 하고 있는 봉제노동자다. 아직도 하루에 16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일을 하고 있다. 노동자의 입장에서 볼 때 한국 노동사회에는 소사업자 혹은 복지라는 말을 쓸 수 없을 정도의 사각지대가 많다. 내년이면 전태일 동지 분신항거 50주기인데, 앞으로는 사각지대에 있는 노동자들을 위한 투쟁과 과제가 우리 사회에서 많이 이행될 수 있기를 바란다.” -화섬식품노조 서울봉제인지회 이정기 지회장-

“전태일 동지가 분신항거 한지도 이제 반세기가 흘렀다. 전반적인 사회문제가 전태일 정신으로 개선되고 있다곤 하지만 여전히 전태일 시대의 과제를 떠안고 있는 게 현실이라는 생각을 한다. 그동안 한국 노동사회가 발전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열악한 환경에 노출된 노동자들, 사회적 약자들이 있다. 언제까지 그들이 투쟁을 위해 굴뚝에 올라서야 할지 모르겠다. 노동현실이 나아진다지만 노동현장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다 함께 점진적으로 올라 상향평준화 돼야 하는데 열악한 조직은 계속 열악한 구조다. 연대의 중요성을 강하게 이야기해야 할 시기가 아닐까 싶다. 이를 위해서는 제도적인 측면도 뒷받침 돼야할 것이다.” -공공운수노조 부산지하철노동조합 임은기 위원장-

“내년이면 전태일 동지 분신항거 50주기를 맞는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태일 동지의 항거를 기념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고 근로조건 개선 등을 위해 내년에는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민주노총에서는 50주기를 어떻게 준비할까 내부적으로 논의 중에 있다. 조직도 만들고, 대책 기구도 구성하고 있으며 전태일재단과 논의도 하고 있다. 내년에는 분명 달라질 거라고 기대한다. 우리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무엇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착실히 논의해야겠다고 다짐한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김명환 위원장-

“내년이면 벌써 50주기를 앞두고 있지만 사실은 아직도 수많은 노동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직장에서 해고된 사람, 탄압받는 사람이 존재한다. 우리 사회는 조금씩 진전되고 있긴 하지만 속도가 더디고 쉽지 않은 길을 가고 있다. 50주기를 맞아 다시 한 번 힘을 내 보다 나은 노동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김주영 위원장-

“올해는 전태일 동지가 근로기준법 준수를 외치며 항거한지 49주기다. 그 당시 노동환경은 너무 열악했다. 똑같진 않지만 예컨대 오늘날에도 대법원에서 기아자동차 노동자들의 불법파견을 인정하고 정규직화해야 한다는 판결이 있었음에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다. 법조차 지켜지지 않고 여전히 고통 받고, 차별당하는 현실에 살고 있는 노동자들이 전태일 동지를 부르고 소환하며 세상이 바뀌길 염원한다. 전태일 정신은 풀빵 나눔이었다. 자신도 노동자였지만, 더 어린 노동자들과 함께하고 배려했다. 50주기인 내년에는 사회 곳곳에서 차별 속에 고단하게 살아가는 노동자들을 위해 함께 연대해야 한다. 그것이 진정한 전태일 정신이다. 나눔의 정신이 폭넓게 실천돼야 한다.” -전태일재단 박계현 사무총장-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에 안치된 전태일의 묘 옆에 세워진 동상 ⓒ투데이신문

전태일이 자기 목숨을 희생하면서까지 지키고자 했던 어린 시다들은 비정규직·특수고용노동직·플랫폼 노동자·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라는 또 다른 이름으로 지금도 존재한다.

저임금, 중노동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기를 수십년째, 그럴수록 노동자들은 전태일을 끊임없이 되뇌고, 기억한다. 

전태일의 육신은 죽었지만, 그의 정신은 노동자들의 가슴 속에 뜨겁게 불타고 있다. “한 인간이 인간으로서의 모든 것을 박탈당하고 박탈하고 있는 이 무시무시한 세대에서 나는 절대로 어떠한 불의와도 타협하지 않을 것이며 동시에 어떠한 불의도 묵과하지 않고 시정하려고 노력할 것이다”라는 그의 정신을 계속해서 일깨운다. 그리고 연대한다. 더 나은 내일의 노동 존중 사회를 위해.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