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중소기업 전문쇼핑몰 홈앤쇼핑의 최종삼 대표 채용비리와 사회공헌기금 횡령 의혹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달 25일 서울 마곡동의 홈앤쇼핑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홈앤쇼핑이 사회공헌기금을 횡령했다는 의혹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경찰은 사회공헌기금을 관리·집행하는 부서 등에서 압수한 회계 자료를 분석하는 한편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했다.

지난해와 올해 홈앤쇼핑이 책정한 연간 사회공헌기금은 30억원 규모로 파악된다. 경찰은 이 기간 특정 단체에 들어간 기금 일부가 리베이트나 로비 등 불법적 용도로 쓰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압수수색이 홈앤쇼핑 최종삼 대표이사 등 고위 임원 채용비리 의혹과 무관치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경찰은 홈앤쇼핑 최 대표가 취임 전 한 여권인사에게 금품을 건넨 경위도 함께 들여다보고 있다.

지난 11일 주간조선은 최 대표 등 홈앤쇼핑 임원들이 자신들의 채용 대가로 한 여권 인사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해 6월 홈앤쇼핑 사장 및 본부장 인선 과정에서 최 대표가 서울시 정무부시장 출신의 여권인사 A씨에게 2000만원을 확인했다.

경찰은 A씨가 최 대표 이외에도 본부장 채용 과정에도 개입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경찰은 이 과정에서 사회공헌기금 일부가 A씨에게 리베이트 명목으로 건너갔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홈앤쇼핑 관계자는 “사회공헌기금 횡령 혐의로 압수수색이 이뤄진 것으로만 알고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수사 내용에 대해서는 우리도 알고 있는 게 없다”고 밝혔다.

한편, 홈앤쇼핑은 내부비리 의혹에 대한 잇딴 경찰 수사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달 2일에는 홈앤쇼핑의 콜센터 도급업체가 위장취업 의혹으로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경찰은 콜센터 위장취업 의혹과 함께 연간 240억원 규모인 운영비 유용 여부 등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홈앤쇼핑의 내부 채용비리 의혹 수사도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1년과 2013년 중기중앙회 임원의 청탁을 받고 신입사원 10명을 부정 채용한 혐의(업무방해)로 당시 강남훈 대표와 인사팀장이 지난해 10월 불구속 기소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