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오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총체적 국정실패 규탄을 위한 단식에 돌입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오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총체적 국정실패 규탄을 위한 단식에 돌입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20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이하 지소미아) 파기 철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법 포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를 촉구하며 단식에 나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향해 냉소 섞인 반응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황 대표의 남루한 명분에 동의해줄 국민이 몇 명이나 될지 의문”이라며 “황 대표의 단식은 떼쓰기, 국회 보이콧, 웰빙 단식 등만 경험한 정치 초보의 ‘뭐라도 해야 할 것 같은’ 조바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작 민생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황 대표와 자유한국당의 발목잡기”라며 “황 대표의 단식은 명분이 없음을 넘어 민폐다. 무엇이라도 해야겠다면 20대 국회의 남은 성과를 위해 협조하라”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황 대표의 단식은 명분도 당위성도 없다”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 난맥이나 지소미아 연장이 황 대표 한 명의 단식으로 해결될 수 있는 성질의 문제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자신의 리더십 위기에 정부를 걸고넘어져서 해결하려는 심산을 국민들도 잘 알고 있다”며 “국민감정, 시대정신과 괴리된 단식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라고 했다.

대안신당 김정현 대변인 역시 논평을 내고 “자기 말을 안 들어준다고 드러눕는 것은 생떼고 정치지도자가 할 일이 아니다”라며 “걸핏하면 장외투쟁으로, 삭발로 국민들 시선을 끌려고 안달하더니 이제는 단식인가. 별 감동도 없고 오히려 다음번에는 뭘 들고나올지가 궁금하다”라고 날을 세웠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일부 극성 지지자들을 위한 보여주기식 행동일지는 모르겠지만, 도대체 지금 단식이 왜 필요한지, 대다수의 국민들에게 과연 납득이 될지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이라며 “정치가 아무리 쇼 비즈니스라고도 하지만 황 대표는 또다시 헛발질을 하고 있음이 뻔해 보인다”고 꼬집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회를 중심으로 정치개혁 사법개혁 논의가 막바지에 이르렀고, 민생의 중심인 예산논의가 한창인데, 황 대표가 청와대 앞에서 단식하는 것은 뜬금없는 행동”이라며 “의회정치 정당정치를 스스로 부정하면서 대권가도만 생각하는 소아병적인 행태”라고 질타했다.

한편 황 대표는 이날 오후부터 지소미아 파기 철회, 공수처법 포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철회를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