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박맹우 총선기획단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총선기획단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박맹우 총선기획단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총선기획단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은 21일 내년 21대 총선 공천에서 현역 국회의원 절반 이상 교체와 현역의원 1/3 이상 컷오프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박맹우 총선기획단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2020 시대정신과 국민적 여망을 담아 결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단장은 “21대 총선에서 현역의원 절반 이상을 교체하는 개혁공천을 하기로 했다”며 “교체율을 높이기 위해서 현역의원 1/3이상 컷오프를 실시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공천 방향과 컷오프에 관한 세부사항은 치열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다”며 “앞으로 자유한국당은 과감한 쇄신과 변화를 실천해서 국민의 신뢰와 기대를 되찾는 데 진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박 단장은 “2020 시대정신, 국민의 여망, 많은 국민들이 쇄신과 혁신을 바라는 이 즈음에 부응하기 위해 현역의원 50% 교체율을 말씀드렸다”며 “50% 교체를 위해서는 이 정도의 컷오프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큰 틀에서 방향을 정했기 때문에 컷오프에 대한 여러 가지 구체화 작업을 심도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컷오프에 따른 의원들의 반발 가능성에 대해 총선기획단 총괄팀장인 이진복 의원은 “과거에 누구를 찍어내기 위해 하던 룰이 아니다”라며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공평·공정하고 정의로운 룰을 만들면 의원들이 납득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