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청와대 대변인ⓒ뉴시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청와대가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비위 혐의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접수된 첩보를 관련 기관에 이관한 것으로 정상적 절차에 따랐다는 설명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비위 혐의에 대해 청와대의 하명수사가 있었다는 언론보도는 사실 무근이다”라며 “당시 청와대는 개별 사안에 대해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청와대는 비위 혐의에 대한 첩보가 접수되면, 정상적 절차에 따라 이를 관련 기관에 이관한다”며 “당연한 절차를 두고 마치 하명수사가 있었던 것처럼 보도하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청와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사안을 처리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의 동생이 건설사업 개입했다는 등 측근비리 의혹에 대해 수사했다.

이 과정에서 울산경찰이 2017년 말 청와대로부터 김 전 시장 범죄첩보를 이첩 받고 수사 상황을 청와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단순 첩보 이첩이 아닌 선거를 앞두고 야당 후보를 견제하기 위한 청와대 차원의 ‘하명수사’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민정수석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었다.

당시 수사를 받았던 김 전 시장은 지방선거에서 낙선했고 이후 제기된 의혹은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이후 김 전 시장 측은 당시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현 대전지방경찰청장을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했다. 검찰은 피소된 황 청장 사건을 최근 울산지검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이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