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 앞 계단에서 열린 ‘민생파괴! 국회파괴! 자유한국당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 앞 계단에서 열린 ‘민생파괴! 국회파괴! 자유한국당 규탄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자유한국당이 예정된 본회의를 앞두고 필리버스터를 신청한 것과 관련해 질타를 쏟아냈다.

이해찬 대표는 “30년 정치를 했지만 이런 꼴은 처음 본다”며 “이것이 상식적으로 말이 된단 말인가”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오늘 처리될 법안은 국민을 위한 민생 법안들이 대부분이다. 여야가 합의했고, 법사위까지 모두 통과한 법들”이라며 “전부 민생 법안들인데 필리버스터를 해서 통과시키지 않겠다는 것은 국회를 마비시키겠다는 것과 똑같은 일”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상식적인 정치를 하시라”라며 “머리를 깎고, 단식을 하고, 국회를 마비시키는 것이 정상적인 정당이 할 일인가”라고 날을 세웠다.

또 “이제 우리도 참을 만큼 참았다. 더 이상 우리가 참지 않는다”라며 “국민들을 위해, 나라를 위해 반드시 정치개혁, 사법개혁, 선거개혁을 해내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민생법안 필리버스터는 듣도 보도 못한 일이다. 민생도 염치도 무시한 정치적 폭거”라며 “자유한국당이 오늘 스스로 무덤을 팠다”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자유한국당의 국민 거역 행위는 혹독한 국민의 심판으로 돌아갈 것”이라며 “유치원3법, 민식이법, 데이터3법, 소재·부품·장비 산업 특별법이 어떻게 필리버스터의 대상일 수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해찬 대표님의 말씀대로 역사상 이런 근본 없는 정당은 없었다, 자유한국당은 완전히 염치를 포기했다”며 “이제 자유한국당의 도발적 정치에 대해 단호한 대응을 시작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