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부평공장 정문서 본사 규탄 기자회견
지난 30일 사내하청 노동자 의식 잃고 쓰러져 

ⓒ뉴시스
한국지엠 부평공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금속노조 한국지엠부평비정규직지회(이하 부평지회)가 최근 발생한 사내하청 노동자 사망의 실질적 책임은 한국지엠에 있다며 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평지회는 3일 오후 2시 한국지엠 부평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이 국민혈세 8100억원을 지원받고도 비정규직을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규탄하고 나섰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부평지회를 비롯해 금속노조 노동안전보건실, 민주노총 인천본부, 건강한노동세상 등이 함께했다.  

부평지회에 따르면 한국지엠 부평2공장 도장2부에 소속된 하청 노동자 A(47)씨는 지난 30일 오전 7시40분경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동료에 의해 발견된 A씨는 응급조치를 받고 인근 병원으로 후송됐지만 오전 9시께 끝내 숨졌다. 이후 이뤄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에서는 심근경색이라는 소견을 내놨다. 

지난해 부평2공장이 1교대제로 바뀌면서 순환무급휴직 대상자가 됐던 A씨는, 본사가 다시 2교대제로 운영을 전환하면서 도장2부 중도스프레이 공정에 배치될 예정이었다. 사고 당일에는 복직을 앞두고 신규 직무교육을 받기 위해 회사로 출근했다. 당시 A씨는 가슴 통증을 호소하고 구토증상을 보여 휴게실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던 중 의식을 잃었다. 

노조는 이번 사내하청 노동자의 사망 원인으로 불안정한 고용구조와 열악한 근무환경을 지목하고 있다. 부평2공장 노동자들이 지난해 무급순환휴직 및 해고를 당한데 이어, 복직 이후에도 경쟁을 통해 일자리를 지켜야 해 상시적 고용불안에 따른 극도의 스트레스를 겪어 왔다는 것이다. 

이번 기자회견도 이 같은 맥락에서 마련됐다는 설명이다. 부평지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지엠에는 8100억원의 국민 혈세가 투입됐다. 한국지엠은 정상화를 이뤘다고 하지만 부평공장에 이어 창원공장도 1교대 전환을 위해 비정규직노동자 560여명에게 대량의 해고 통보를 했다”라며 “정규직 전환의 꿈을 짓밟고 또다시 죽음으로 몰고 가는 것이다. 사람을 사람으로 보지않고 1회용 소모품으로 생각하는 한국지엠에 대해 노동조합과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진상조사와 책임규명을 위한 대책위를 구성하고 공동대응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평지회 서형태 사무장은 “현장의 고용불안 문제가 심각하다. 하청업체에서도 권고사직 요구를 계속 받고 있어 노동자들의 불안감이 상당했을 것이다. 한국지엠이 국민혈세를 지원받고도 비정규직을 해고와 무급휴직으로 짓밟고 있다”라며 “하청업체 역시 이번 사고와 관련해 특별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유족들도 분노하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국지엠은 안타까운 사망에 조의를 표한다면서도 사고에 대한 책임은 도급문제와는 별개의 사안이라는 취지의 답변을 내놨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안타까운 사고를 맞은 유가족 분들에게 조의를 표한다. 아직 구체적인 사인 등은 경찰에서 조사를 하고 있는 것 같아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노조가 (이번 사망과 도급문제를 연관지어) 주장할 수는 있지만 그 부분에 대한 연관성도 경찰조사가 나와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가족 피해보상 등의 문제는 “정확한 사고 원인이 확인 되면 도급업체와 논의를 해볼 수 있겠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