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
故 구자경 LG 명예회장 발인식ⓒLG그룹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지난 14일 숙환으로 별세한 고(故) 구자경 명예회장의 발인식이 17일 엄수됐다.

이날 발인식은 서울 시내 한 병원에서 별도의 영결식은 없이 빈소 내에서 직계가족과 친인척 등이 참여한 가운데 비공개로 진행됐다.

발인식에는 상주인 차남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과 장녀 구훤미씨, 삼남 구본준 LG고문, 차녀 구미정씨, 사남 구본식 LT그룹 회장, 손자인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직계 가족과 친인척, 범LG가 주요 경영진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사촌집안인 LS그룹 구자열 LS 회장, 구자균 LS산전 회장, 구자은 LS엠트론 회장 등이 참석했다. 또 LG와 사돈지간이자 오랜 동업관계를 맺어왔던 GS그룹에서는 허창수 GS명예회장, 허동수 GS칼텍스 명예회장,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날 회장, 허태수 GS그룹 회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허윤홍 GS건설 사장, 허정수 GS네오텍 회장, 허승조 태광그룹 일주 학술문화재단 이사장 등이 자리했다.

권영수 LG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LG그룹 경영진도 영결식에 참여했다.

발인식은 고인에 대한 묵념, 추도사, 헌화 순으로 이어졌다. 추도사는 고인과 인연이 깊었던 것으로 알려진 이문호 LG공익재단 이사장이 맡았다.

이 이사장은 추도사에서 “회장님은 곧 대한민국 산업의 역사를 쓰신 분이요, LG의 역사였다”며 “LG의 20만 임직원이 가슴에 새기고 있는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와 ‘인간 존중의 경영’이 바로 회장님의 경영사상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회장님은 우리 모두가 존경하고 사랑했던 큰 별”이라며 “상남(上南) 구자경 명예회장님! 존경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라며 고인을 추모했다.

이후 진행된 헌화까지 약 30여 분간 진행된 발인식이 끝나고 구 명예회장의 영정은 직계 손자 손에 들려 운구 차량으로 이동했다. 상주인 구본능 회장과 삼남 구본준 LG 고문, 손자인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이 뒤따랐다. 

운구차는 장례식장에서 곧바로 화장장으로 이동했다. 구 명예회장은 화장 후 바로 안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